[U+Tech Story] 최신 기술 트렌드가 한자리에! LG DX Fair 2024
LG 각 계열사 업무 전반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인 DX(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활동 전반을 공유하는 ‘LG DX Fair 2024!’ 올해로 2회를 맞은 DX Fair가 지난 8월 29일, 30일 양일간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DX 과제 공유, 초청 연사 강연, 패널 토의 및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LG 임직원들과 서로 공감하고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축제의 장, 그 생생한 현장을 함께 만나보시죠!
LG유플러스 AI, ixi가 맞아주는 LG DX Fair 2024!
본격적으로 DX Fair에 들어가기 전, 입구에서부터 LG유플러스 AI ixi 체험존이 눈에 띕니다. 여름 시즌에 맞춰 새로운 컨셉 테마로 업데이트된 ixi 포토부스뿐만 아니라, 직접 AI 프롬프트를 완성해 나만의 AI 월페이퍼 이미지를 제작하는 ixi 프롬프트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포스터 한 장으로 핵심 요약! DX 사례 포스터 세션
가장 먼저 행사장에 올라가자마자 각 사별 다양한 DX 사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스터 세션이 펼쳐졌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 카피라이터’와 내재화 AI 기술 기반 'ixi음성검색' 구축을 주제로 포스터를 전시하였는데요. 이번 DX Fair에서 선보였던 LG유플러스의 두 가지 AX 혁신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AI를 활용해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는 디지털 채널 메시지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AI 카피라이터!
AI를 활용해 메시지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고객별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메시지를 추천까지 해주는 AI 카피라이터는 크게 Train Data Collection – Message Recommendation- Retraining 세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AI 카피라이터는 질 좋은 메시지를 생성하기 위해 과거 메시지에서 성과가 좋았던 메시지를 추려 학습할 뿐만 아니라 전문 카피라이터의 감정이 담긴 메시지, U+만의 톤 앤 매너가 담긴 메시지까지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학습 내용을 기반으로 메시지 제안 목적 및 타겟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감정 메시지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향후에는 성과가 높은 메시지를 재학습하여 마케팅 활동에 적합한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AI가 감정까지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놀랍지 않나요?
메시지 제작 시간을 단축시켜줄 뿐만 아니라 고객 반응까지 개선할 수 있기에, LG유플러스의 AI 카피라이터는 고객 경험 개선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LG유플러스만의 미디어 특화 AI 도우미 서비스, ixi 음성검색!
Ixi 음성검색은 내재화된 AI 기술을 기반으로 IPTV 이용에 필요한 표현을 이해하고,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된 AI 도우미 서비스입니다. Ixi 음성검색을 통해 IPTV에서 OTT 통합 검색, VOD 추천 등 미디어 검색/탐색 여정 사용성을 개선했고, 그 결과로 기존 대비 검색 실행이 8% 증가, 시청 전환이 9% 증가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는데요.
LG유플러스는 내재화된 LLM모델(ixi-GEN)을 적용하여 전체 시청 여정을 대화 형태를 통해 능동적으로 지원하는 ‘미디어 에이전트’로의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앞으로 더욱 간편해 질 IPTV 시청을 기대하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상상하는 것 그 이상! LG유플러스의 DX 솔루션에 대하여
이렇게 포스터 전시를 보고 나니, 더 많은 DX 솔루션들을 알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아쉽지 않게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과 혁신 사례로 가득했던 DX Fair! 바로 옆 전시부스에서 ‘DX인프라, 기획/전략’, ‘구매, 물류/SCM’, ‘상품기획’, ‘연구개발’, ‘영업/마케팅’, ‘생산/품질’ 총 6개의 테마로 32개 부스에서 혁신적인 DX 사례 전시를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서도 업무의 다방면에서 DX 솔루션을 통해 혁신을 창출하고 있는 LG유플러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크게 마케팅 효율, DX인프라, 생산/품질 향상 측면에서의 LG유플러스의 솔루션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의 성장을 만들기 위한 Data Flywheel 체계 구축
LG유플러스는 통신-내부 플랫폼-외부 제휴사 간 데이터 연계 통한 고객 이해를 바탕으로 기존 통신 사업과 신규 플랫폼 사업이 모두 성장하는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따로 분리되어 있었던 데이터를 모아 고객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AI/DX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모으는 것부터, AI/DX Tool 개발 및 활용, 그리고 고객들과 소통까지 진행하는 과제이다 보니, 전사의 많은 부서가 Agile하게 일하여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ixi-GEN 을 포함한 ixi 엔진들을 활용하여 AI 서비스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는 통합 개발 솔루션, ixi Solution
LG유플러스가 자사가 보유한 대규모 통신 특화 데이타로 학습하여 자사 서비스에 최적화된 답변을 제공하는 ixi-GEN (생성형 AI모델)을 개발한 사실, 유플러스를 사랑하시는 분이시라면 모두들 알고 계시죠?
이 ixi-GEN을 포함한 다양한 ixi 엔진을 활용하여 AI 서비스를 쉽게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든 통합 개발 솔루션이 바로 ixi Solution입니다.
ixi Solution 은 비개발자라도 누구나 쉽게 환경 설정에서 클릭 몇번으로 AI서비스를 만들고,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ixi-Studio 환경과 개발자들이 기존 서비스에 ixi AI 기능을 API로 쉽게 연동하여 AI 기능을 확장 할 수 있도록 하는 ixi-API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임직원 누구나 AI 기술을 활용하여 쉽게 AI 서비스를 개발하고 바로 테스트 해 볼 수 있다고 하니, 정말로 AX의 가속화를 실감할 수 있었던 점인 것 같습니다.
고객 품질 선제개선을 위한 SWAN – U+ NW 불량장비 딥러닝 검출 솔루션
U+ NW 통신 장비의 불량을 AI 딥러닝 기술로 검출하여 고객 체감 품질을 선제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통해 NW 장비 운영 효율성을 증대하는 솔루션입니다.
LG유플러스는 철저한 현장 검증 및 최신 데이터 학습으로 정확도를 90% 수준으로 높였고, 솔루션을 통해 AI 기반으로 고객 품질을 선제 개선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고 하네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이는 솔루션이었습니다.
LG유플러스 임직원이 들려주는 DX 이야기
여기에 더해서 이번 DX Fair에는 허남경 LG유플러스 CXM 담당의 발표를 통해 담당에서 진행하는 DX 사례인 Data Flywheel 관련하여 보다 자세히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Data Flywheel은 위에서 본 것과 같이 통신-내부 플랫폼-외부 제휴사 간 데이터 연계 통한 고객 이해를 바탕으로 기존 통신 사업과 신규 플랫폼 사업이 모두 성장하는 구조였습니다. 특히 통신에선 파악하기 어려웠던 관심사 정보를 활용하여 맞춤 혜택들을 안내하는 등의 체계적인 방식으로 고객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며 사업의 성과를 개선해 나가는 체계, 고객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Auto ML 기반으로 단 2일만에 자동으로 고객 분석 레포트를 제공하고 타겟 고객까지 선별하는 Target Insight, 과거 고객에게 발송했던 메시지와 반응 등을 학습하고 AI 활용하여 자동으로 메시지를 제안하는 AI카피라이터 등 LG유플러스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DX 혁신 사례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고객을 가장 잘 이해하고, 고객의 참여(Engagement)가 가장 좋은 디지털 혁신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이는 발표였습니다. 더불어 이어서 진행된 Q&A 시간을 통해 더욱 깊게 DX 사례들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올해 ‘LG DX Fair 2024’가 마무리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DX Fair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DX 솔루션에 대해 확인하고,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 갈 수 있었던 자리가 되셨길 바랍니다. LG유플러스의 또 다음 행보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U+ 추천 포스팅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