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 Fold3/Flip3 어떻게, 얼마나 달라졌을까? 2세대vs3세대 전격 비교리뷰
실용성과 트렌디함까지 다 갖췄다! 지난 11일 글로벌 언팩 이후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Galaxy Z Fold3 / Flip3, 출시 전부터 진화된 성능과 디자인으로 많은 화제가 되었는데요. 8월 17일부터 23일까지 사전 예약이 진행 중이죠.
이전 2세대와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또 새로워진 점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하실 여러분을 위해, LG유플러스에서 여러분의 궁금함을 해결할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2세대 vs 3세대 비교 리뷰! 그럼 지금부터 함께하실까요?
먼저 이번 포스팅에서 비교할 기기를 소개하겠습니다. 왼쪽에는 지난해 출시된 모델들이, 오른쪽에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신규 출시 모델이 있는데요. 2세대 모델은 Galaxy Z Flip 5G 미스틱 그레이, Galaxy Z Fold2 미스틱 블랙 색상을 준비했고 3세대 모델은 Galaxy Z Flip3 크림, Galaxy Z Fold3 팬텀 그린 제품입니다.
지금부터는 Galaxy Z Fold(폴드)를 먼저 비교하고, 이어서 Galaxy Z Flip(플립)을 살펴보겠습니다. 성능,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발전한 3세대인 만큼 비교할 부분도 많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특징을 2가지씩만 골라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그럼 먼저 Galaxy Z Fold부터 비교해 보실까요?
[Z Fold3] 헤이즈 마감으로 지문 걱정은 덜고, UDC 디스플레이로 몰입감은 높였다! |
새로워진 Galaxy Z Fold3 (폴드3), 전작 대비 가장 크게 달라진 점 2가지를 꼽자면 헤이즈 디자인과 UDC 디스플레이를 들 수 있겠죠!
2세대와 3세대, 먼저 외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Galaxy Z Fold3 (폴드3)의 경우 무게가 271g으로, 282g이었던 2세대에 비해 약 11g이 가벼워졌는데요, 양손에 놓고 비교했을 때 뚜렷하지는 않지만 무게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 모델을 나란히 놓고 비교했을 때 가장 먼저 느껴지는 차이점은 바로 후면 마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직관적인 비교를 위해 두 모델을 나란히 두고 카메라를 움직이면서 촬영했는데요, 왼쪽이 3세대, 오른쪽이 2세대입니다. 오른쪽은 거울처럼 맞은편을 비추는 반면, 왼쪽은 그러한 반사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3세대(폴드3) 후면에 공통적으로 지문이 잘 남지 않는 헤이즈 마감을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함께 비교한 2세대의 미스틱 블랙 색상의 경우 유광으로 출시되어 그 차이가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펼치면 태블릿 사이즈로 확장되는 Galaxy Z Fold의 경우 용도에 따라 다양한 그립으로 기기를 잡게 되는데요, 헤이즈 마감으로 지문뿐만 아니라 미끄러짐 측면에서도 한결 안심할 수 있는 만큼 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욱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로 살펴보는 2세대와 3세대의 차이점, 바로 출시 전부터 큰 화제를 모았던 UDC 디스플레이 입니다.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왼쪽 3세대, 오른쪽 2세대 기기에서 동일한 유튜브 영상을 재생한 위 사진을 잘 봐주세요. 자세히 보면 왼쪽 Galaxy Z Fold3(폴드3)에서는 전면 카메라 자리에 카메라는 보이지 않고 영상 화면이 그대로 출력되는 모습 보이시나요? 이것이 바로 Galaxy Z Fold3(폴드3)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술의 혁신, UDC(Under Display Camera) 적용 디스플레이입니다.
카메라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없어진 게 아닙니다! 사실은 화면 디스플레이 층 아래에 살짝 숨어있는데요, 덕분에 영상통화나 얼굴인식 잠금해제 등을 위해 여전히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DC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장점은 몰입감입니다. Galaxy Z Fold3 (폴드3)의 큰 화면으로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플레이할 때 거슬리던 카메라 홀을 가려서 콘텐츠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것이죠. 꽉 찬 대화면으로 어떤 작업을 하든 더욱 쾌적한 사용 경험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Z Flip3] 투톤 디자인으로 트렌디함 UP, 더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로 활용성 UP! |
주머니에, 손안에 쏙! 새로워진 Galaxy Z Flip3(플립3)는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이목을 사로잡았는데요, 이번 리뷰에서는 새로워진 디자인과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 2가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2세대와 3세대를 나란히 볼까요? 왼쪽은 2세대 (Galaxy Z Flip 5G) 미스틱 그레이, 오른쪽은 3세대 크림 모델인데요, 먼저 카메라 홀이 가로에서 세로로, 배치가 변경된 점이 눈에 띕니다. 카메라를 상하로 배치하면서, 커버 디스플레이의 영역이 더 넓어진 일석이조의 효과가 느껴지네요.
Galaxy Z Flip3(플립3)에서 달라진 첫 번째 특징, 상하단의 색상을 달리한 아이코닉한 투톤 디자인입니다. 이번 3세대에서 시그니처 컬러로 주목받고 있는 크림 컬러는 세련되고 정제된 유광 마감을 기반으로 기존 스마트폰에서 만나보지 못한 깔끔한 자연스러운 색상을 자랑합니다. 크림, 팬텀 블랙, 그린, 라벤더 등 다양한 컬러 라인업으로 출시되어, 나만의 최애 색을 고르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여러분의 최애 색상은 무엇인가요?
두 번째로 알아보는 차이점, 바로 커버 디스플레이입니다. 달라진 디스플레이 크기를 직관적으로 보여드리고자 전면 카메라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미리보기 화면 영역을 비교해보았는데요, 한눈에 봐도 왼쪽 2세대에 비해 Galaxy Z Flip3(플립3)의 디스플레이 영역이 더욱 커진 게 눈에 띕니다.
Galaxy Z Flip3(플립3)의 경우 커버 디스플레이의 대각선 길이가 1.9인치로, 2세대 대비 약 4배 더 커지면서 담을 수 있는 정보량 또한 대폭 늘어났습니다. 왼쪽 오른쪽으로 쓸어 넘기면 시계, 녹음, 재생음악 등을 핸드폰을 펼치지 않고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바로 삼성페이인데요, 메인 화면을 열지 않고도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카드 선택 및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합니다! 실사용 시 가장 빠르게 체감할 수 있는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Galaxy Z Fold3 / Flip3 (폴드3/플립3)의 2세대 3세대 비교 리뷰를 함께하셨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전 세대에 비해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등 많은 면에서 눈에 띄게 향상된 점이 두드러졌죠. 추가로 폴더블 세계 최초로 IPX8 방수 등급을 받아 담수 기준 수심 1.5M에서도 최대 30분까지 방수를 지원하는 점도 놓칠 수 없습니다. 유격이 있어 물의 침투에 약하다는 폴더플 폰의 한계를 깨버린 혁신, 이제는 손에 물이 묻어도 걱정 없이 만질 수 있고, 비오는 날이나 습기 가득한 화장실에서도 망설임 없이 폴더블 폰을 사용해 보세요!
오늘 리뷰는 여기까지이지만, 아직 끝이 아니라는 사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alaxy Z Fold3 / Flip3 (폴드3/플립3) 상세 리뷰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따끈따끈한 신상인 만큼 Galaxy Z Fold3 / Flip3 (폴드3/플립3)만의 장점, 활용법 등을 핵심만 짚어 소개할 예정이니 다음 포스팅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U+Shop Galaxy Z Fold3 / Flip3 사전 예약하러 가기
[U+추천 포스팅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