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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NOT? 고객 브랜드화보 시리즈] #28 이찬종&한재웅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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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not?’ 브랜드 화보 시리즈는

자신의 분야에서 도전을 이어나가는

LG U+ 고객님과 임직원의 이야기를 담아냅니다.

대담하고 진정성 있게 자신의 길을 나아가는,

브랜드 정체성을 대변하는 이들의 이야기로

도전의 가치와 확고한 신념이 주는 메시지를

여러분에게 전합니다.

 

Why not? 다음 빈칸에 채워질

여러분의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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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브랜드화보에서는 반려동물 양육 가구 300만 시대를 맞아 <TV동물농장>에서 반려동물 전문가로 맹활약 중인 반가운 얼굴들을 한 자리에 모셨습니다. 바로 훈련사 이찬종 소장님과 수의사 한재웅 원장님입니다. 오랜 시간 반려동물 전문가로 활동하며 쌓아온 두 분의 진지한 철학과,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선한 영향력이 마음을 움직여 인터뷰가 끝나고도 그 여운이 길게 남을 정도였는데요.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행복한 공존, 더불어 동물 인식 개선이라는 큰 꿈을 위해 오늘도 함께하는 동갑내기 콤비의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반려동물 전문가계의 동갑내기 케미로 유명한 두 분을 한 자리에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이찬종 안녕하세요, 반려동물 훈련사이자 성향분석전문가 이찬종입니다. 평소에는 제가 운영하는 애견훈련소에서 강아지들을 훈련하고, <TV 동물농장>에서도 10년째 반려동물의 문제행동을 진단하고 교육합니다. 반려동물 훈련에 몸담은 지 벌써 22년이 넘었네요.

 

한재웅 안녕하세요, 병원에서 아픈 동물들을 진료하고, <TV동물농장>에서도 위기에 처한 동물 구조와 치료, 수술을 담당하고 있는 수의사 한재웅입니다. 오늘 촬영은 동갑내기 절친인 찬종이와 함께해서 더 즐겁습니다. 호칭을 떼고 편하게 부르더라도 워낙 친해서 그런 것이니 양해해 주세요.

 

  

<TV동물농장>에 함께 출연하시지만 촬영은 따로 하는지라, 막상 두 분을 한 자리에서 뵙기는 쉽지 않은데요. 공동 인터뷰는 의외로 이번이 처음이시라고요.

 

이찬종 저는 2012년부터 동물농장에 출연했고 재웅이는 저보다 몇 년 늦게 시작했어요. 촬영을 같이 하진 않지만 방송으로 서로의 얼굴을 알고 있었는데, 동물농장 1,000 회 특집을 앞두고 처음 만났죠. 그때 인연이 되어 지금은 유튜브 채널 <재끼찬>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재웅이는 첫인상이 까칠했는데 알고 보니 의리가 넘치는 의리의 사나이더라고요. (웃음)

 

한재웅 분야는 다르지만 반려동물 진단, 치료라는 공통점이 있다 보니 서로 조언하고 도우면서 친해지게 되었어요. 찬종이는 첫인상이 약간은 사납고 차가운 형님뻘이라고 생각했는데, 친해진 지금은 철없는 막냇동생처럼 느껴집니다. 공동 화보 촬영도, 인터뷰도 모두 오늘이 처음이라 새롭네요.

 

 

오늘 촬영에 함께해 준 강아지들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특히 꽃님이는 두 분이 함께 구조셨다고 들었습니다.

 

이찬종&한재웅 꽃님이는 저희가 함께 강아지를 구조했던 개농장에서 만난 친구예요.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 건강도 좋지 않았고, 경계심과 공격성이 높았죠. 평범한 반려견처럼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성 발달에 집중하며 키웠어요. 아직 새로운 장소에서 낯가림이 조금 있지만, 두 아빠의 애정을 받으며 자라고 있습니다.

 

 

 

이찬종님과 LG유플러스포동서비스가 공동 개발한 강아지 성향 분석 <DBTI> 검사가 화제입니다. 재미로 보는 검사를 넘어, 반려동물 교육표준 구축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들었어요.  

 

 

이찬종 나의 반려견을 더 잘 이해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보호자 분들께 DBTI를 추천합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도 저마다의 기질과 성향이 제각각이거든요. 22년 넘게 반려동물을 분석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이 교육의 표준이 없다는 것이었어요. 우리가 코로나가 의심되면 진단키트를 사용하고,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는데, 반려동물 교육에는 이런 측정 도구나 지표가 없잖아요. 그런데 DBTI 검사를 하게 되면 결과를 바탕으로 강아지의 기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육할 때도 어떤 성향을 살릴지, 어디에 중점을 두고 훈련할지 기준으로 삼을 수 있고요. 포동의 반려견 그룹 훈련 서비스에서도 훈련사들이 교육 방향성을 잡는 데 DBTI 검사 결과를 참고하기도 합니다.

 

반려견 입양을 앞둔 예비 보호자도, 반려견을 새로 입양해 기존 동물들과 함께 생활할 분들도 입양 전 DBTI를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서로의 성향을 알고 나와의 궁합을 체크해야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매우 활발한 성향의 강아지가 1인 가구에 입양된다면, 보호자가 일하는 동안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서 서로 안 맞을 거라는 거죠. 스트레스를 줄이고,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반려동물 성향 파악은 매우 중요합니다. DBTI를 단순 일회성, 흥미를 위한 검사 정도로 여기실 수도 있는데, 사실은 저의 연구 노하우와 교육 철학이 반영된 결과물이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웃음)

 

 

한재웅님은 국내 최초 동물 암센터를 설립하셨죠. 각종 매체로 대중에게 친숙한 이미지이지만, TV 밖에서도 수의사로서 누구보다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시는 모습이 인상깊습니다

 

한재웅 반려동물의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 또한 암 발병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동물 암센터가 곳곳에 설립되고 있지만 7년 전만 해도 저희 병원이 최초였습니다. 당시엔 국내 동물암 사례도, 자문할 곳도 마땅치 않아 해외 데이터에 의존했죠. 지금은 대형 제약사들과 함께 암치료 신약을 개발하며 암정복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보호자의 암치료 이해도를 높이는 것도 신경쓰는 부분입니다. 암은 우리의 생각보다 까다롭고 복잡한 질병이라서 수술 전후에도 계속 경과를 살펴야 하거든요. 하지만 보통 보호자 분들은 수술하고 나면 괜찮아지겠지, 라고 간단하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암세포 발견, 추적, 재발 및 전이 방지, 방사선 치료 등 필요한 절차가 많은데 처음에는 이런 걸 잘 모르다 보니 종종 오해가 생길 때도 있습니다. 동물암 정복과 보호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면서 스스로에게, 혹은 기존의 고정관념에 왜 안돼(WHY NOT?)’라는 질문을 던져본 적이 있을까요?

 

이찬종 강아지들의 성향도 사람만큼이나 제각각인데, MBTI같은 유형분석은 왜 없지? 라는 생각에서 DBTI 검사가 출발했어요. 매년 수많은 보호자 분들이 반려동물의 문제행동 때문에 힘들어하고 저를 찾아오세요. 보통 반려동물에게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많은 분들이 유명한 전문가의 한 마디를 무조건적으로 믿고 따르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그렇게 대처하면 오히려 문제행동이 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맞춤 솔루션을 적용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객관적인 진단 기준의 필요성을 느껴 반려동물 교육 표준 확립을 목표로 삼게 되었습니다. 4년 전부터 고안해왔는데, 이번에 유플러스와 협력을 통해 더 정교화된 지표와 빅데이터 분석까지 가능한 형태의 DBTI가 탄생할 수 있었죠.

 

한재웅 큰 목표에 도전하다 보면 쉽게 지치게 돼요.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하면 자신감이 붙고, ‘왜 안돼? 우리도 할 수 있어!’ 라는 긍정적인 생각이 가능해지죠. 지금의 암센터도 저와 같은 목표를 가진 동료, 선후배 수의사 선생님들이 계셨기 때문에 만들어질 수 있었습니다.

 

지금 찬종이와 함께하는 <재끼찬> 유튜브도 마찬가지예요. <TV동물농장>에 출연하면서 개농장, 유기견 구조 등 안타까운 현실을 참 많이 접했고 바꾸려고 노력했지만 한계에 부딪히더라고요. 그래서 유튜브를 통해 개 식용금지 및 동물보호법 강화 관련 콘텐츠를 계속 만들고 있어요. 저희 영상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같은 목표를 가진 이들의 목소리가 모이다 보면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멋집니다. 두 분의 도전에 LG유플러스가 함께할 수 있어 더욱 뜻깊습니다.

이찬종 DBTI를 완성하는데 LG유플러스가 큰 역할을 했어요. 사실 조금 전 말씀 드린 것처럼 강아지 성향 분석은 4년 전부터 계속 생각해온 주제였는데 중간에 한번 포기할 뻔했거든요. 처음에는 강아지 궁합 대상을 크게 강아지-강아지, 강아지-사람, 강아지-환경 이렇게 3가지로 나누고, 다른 지표들을 계속 접목해 나갔어요. 그런데 늘 어딘가에서 연결이 안 되고 계속 막히더라고요.

 

유플러스 담당자와의 미팅에서도 이런 얘기를 계속 주고받았어요. 그러다 누군가가 동물 본능 얘기를 했는데 이거다싶었습니다. 강아지는 보호된 환경에서 자라는 반려견 이전에 사실 야생성을 가진 동물인데, 이 부분을 간과했던 거죠. 그렇게 완성된 DBTI의 첫 번째 항목이 야생성이에요. 반려견으로서의 교감능력과, 개로서의 본능을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만일 그때 미팅이 없었다면 지금의 DBTI도 없었을 겁니다. (웃음) 유플러스 인터넷을 오래 사용했는데, 이번 계기로 뜻깊은 협업까지 하게 되어 기쁘네요.

 

한재웅 제가 있는 동물병원이 올해로 10년이 되었어요. 처음 시작부터, 최근 새로운 건물로 이전하면서도 변함없이 유플러스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의 진료기록이 담긴 차트가 온라인으로 연동되기 때문에 인터넷에 문제가 생기면 병원 전체가 올스톱이에요. 그만큼 인터넷이 중요해서, 10년째 믿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병원 건물을 이전하면서도 층마다 각종 세팅을 친절하게 지원해 주신 덕분에 걱정이 없었어요. 병원 행정부서에서도 유플러스가 다른 통신사보다 안정적이고, 간혹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도 대처가 신속하고 빨랐다고 하더라고요. 덕분에 저도 진료와 치료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에서 최근 이찬종 소장님의 자문을 받아 반려동물 장난감 펫토이를 출시했어요. 반려동물 전문가의 시선으로 본 펫토이의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일까요

 

이찬종 펫토이 상품 자문을 맡으면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이 놀이 타이밍 조절이에요. 반려동물도 자기 나름의 생활 패턴이 있어서, 장난감 놀이를 원하고, 필요로 하는 시간이 따로 있거든요. 동물이 가장 무기력하고 활동이 줄어드는 시간에 공놀이를 하는 게 효과적이에요. 그런 점에서 유플러스 펫토이는 스마트홈 앱과 연동되어 시간을 예약할 수 있고, 밖에서도 원격으로 놀아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죠. CCTV인 맘카로 관찰하고 무기력해 보일 때 맞춰서 놀아준다면 더 알차게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또 공이 나올 때 초인종 소리, 엘리베이터 소리 등 생활소음을 같이 재생할 수도 있어요. 동물들에게 공놀이는 곧 즐거운 놀이라서, 이 시간에 들리는 소리는 아이들도 즐겁고 반가운 소리로 인식하게 됩니다. 청각에 예민하거나, 생활 소음을 무서워하는 강아지들을 자연스럽게 훈련할 수 있어요.

 

한재웅 강아지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학습 능력이 뛰어나요. 공놀이가 반복될수록 패턴을 금세 익힙니다.  오늘 화보 촬영하면서 펫토이를 살펴보니, 공이 이중 구조로 되어 있어서 중간 틈새에 간식을 끼워넣거나 숨길 수도 있더라고요. 공 안의 공으로 훈련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강아지들이 쉽게 지루해하지 않고 재미있게 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랜 시간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시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두 분의 향후 목표도 궁금합니다.

 

이찬종 저와 훈련하고 나서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관계가 개선되었을 때 가장 보람찹니다. 예를 들어 쉴 새 없이 계속 짖어서 문제인 친구들도 살펴보면 자기보호, 주인보호, 호기심 등 저마다 원인이 다 다르거든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맞춤 훈련을 제공하고, 보호자와 갈등이 해결되는 모습을 볼 때 더 없이 뿌듯합니다.

 

저의 목표는 두 가지예요. 앞으로 반려동물의 성향 파악이 더욱 활성화되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원인을 제거하고 예방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DBTI가 그 시작이죠. 두 번째로는 유기견들이 편안하게 훈련받을 수 있는 유기견 훈련소를 세우고 싶어요.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은 유기견들이 새로운 반려견으로 재탄생해서 입양도 잘 가고, 파양 확률도 줄기를 희망합니다.

 

한재웅 병원에 찾아온 한 보호자 분께서 노원구가 너무 좋다고 하신 적이 있어요. 이유를 물어보니 원장님이 노원구에 계셔서요’,라는 대답이 돌아왔어요. 감동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밖에도 멀리서 편지를 보내주시거나, 사료나 동물용품을 보내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정말 든든하고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큰 목표는 앞에서 얘기했고, 지금 당장의 목표는 유튜브를 통한 동물 인식 개선입니다. 사실 동물들의 예쁘고 귀여운 모습이 조회수는 더 잘 나오겠지요. 그렇지만 저희는 개농장 방문, 유기견 치료 등 사람들이 외면할 수도 있는 주제를 담고 있고, 이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동물과 사람 모두 행복하게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고 있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에게 한 마디 남겨주세요.

이찬종 모든 보호자 분들이 반려동물을 나름대로 아끼고 사랑하지만, 책임이 동반되어야 사랑이 진정으로 빛날 수 있죠. 맹목적인 사랑만으로는 반려동물과 행복한 생활을 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 번 가족은 영원한 가족! 반려동물을 입양했다면 끝까지 책임지고 사랑해 주세요.

 

한재웅 동물과 보호자 모두의 행복을 위해 늘 애정과 관심을 보내 주세요. 병원을 찾아오는 동물들을 보면서 가장 마음이 아플 때가 치료 시기를 놓쳐 의사로서도 더 이상 손쓸 방법이 없을 때입니다. 함께하는 시간이 오래될 수록 서로가 익숙해져서, 점차 관심이 무뎌지고 결정적인 징후를 간과하기가 쉬워지죠. 특히 고령의 동물과 함께하는 보호자라면 더 세심하게 관심을 갖고 반려동물이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여 주셨으면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좋은 관계가 형성되려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처럼,

사람과 반려동물도 좋은 관계를 쌓아가려면

세심한 배려와 애정이 필수입니다.

 

사람의 언어로 소통할 수 없는 동물에게

각각 22년간 쌓아온 행동분석 노하우와 의학적 지식으로 소통하고

문제점을 발견해 해결하는 이찬종, 한재웅님.

방법과 분야는 서로 다르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과 반려동물의 공존을 향해 맞닿아 있습니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와 나아가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LG유플러스가 그 힘찬 도전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