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T로 전기 요금 줄이기

 

 

여전히 전기료 산정 기준이 매월 1일부터 말일 까지라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은 계속 켜놓는 것보다, 껐다 켰다 하는 것이 전기료 절약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잘못’ 알고 계신 분들도 매우 많은데요.

 

무엇보다, 전기료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기료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거나, 잘못된 지식으로 전기료 절약에 효과 없는 방법들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다수 있는데 이는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탈 원전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전기료 산정 체계나 전기료 절약방법에 대한 체계화된 교육이 필요하지만, 사실상 이러한 교육은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원전이 사라질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서, 그보다 앞서 당장 올 여름 합리적인 전기료 사용을 위해 어떤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까요?

 

IoT, 합리적인 전기 사용을 도와줄까?

 

 

IoT는 사물 인터넷을 뜻하는 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 그 동안 개별적으로 움직이던 각각의 사물이 이제는 서로 정보를 주고받고 인터넷으로 연동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세탁기를 돌리거나, 냉장고안에 있는 물건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외출 후 집에 들어가기 10분 전에 에어컨을 미리 작동시키는 것도 모두 IoT, 즉 사물 인터넷을 활용하면 가능한 일들이죠.

 

아무리 이런 것들이 가능하더라도, 어떻게 IoT가 합리적인 전기 사용을 도와줄 수 있을까요? 쉽게 생각해보면 이번 달 현재까지 누적된 전기 사용량과 전기료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텐데요.

 

실시간으로 현재까지 사용한 전기 사용량과 전기료를 계산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뒤늦게 예상보다 많이 나온 전기료 고지서를 받고 당황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러나 이 사이에 IoT 기술을 접목시키면 이야기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IoT멀티탭 하나만 사용해도 전기사용량과 전기요금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첫 걸음이 본인의 현재 상태를 잘 파악하고 시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기요금을 아끼고 싶다면, 실시간 전기 사용량과 누적 전기료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4시간, IoT로 관리하는 전기요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칼로리를 생각하지 않고 음식을 먹지 않듯이, 전기료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도 계획 없이 전기를 함부로 사용하지 않겠죠.

 

그리고 그 중심에 IoT 기술을 접목시킨다면 매우 쉽고 편리하게 전기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IoT플러그에 각각 다른 가전제품을 연동시켜 놓으면 현재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가전제품이 무엇인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IoT멀티탭으로 4개의 가전제품을 한 번에 켜고 끄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외출 시에는 혹시 방에 불을 켜 두지는 않았는지, 에어컨을 켜놓고 나오지는 않았는지, 공기청정기가 계속 작동되고 있지는 않은지 언제 어디서나 앱으로 확인 하고 바로 전원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들의 플러그를 매번 뽑거나 스위치를 꺼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도, IoT플러그 및 IoT멀티탭을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원격으로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어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새어나가는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 IoT@home의 제품들이 진가를 발휘하는 시점은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소비되는 대기전력을 절약하고 싶을 때, 깜빡 하고 전자기기를 켜놓고 외출한 상태에서 원격으로 전력을 차단하고 싶을 때, 그리고 실시간으로 사용한 전기료를 체크하고 미리 계획된 만큼만 전기를 사용하고 싶을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전기료를 다이어트하고 계획적으로 전기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현 상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IoT 기술과 제품 군들을 알아 둘 필요가 있겠죠?

 

위험한 원전을 통한 에너지 발전을 지양하고 친환경 발전소를 늘리기 위해서는 ‘나부터 변화’ 라는 마음가짐이 필요할지 모릅니다. 무조건 에너지 사용을 자제하고 꺼두는 것이 능사는 아니기 때문에, 에너지를 필요한 때에 사용하면서도 전기료를 똑똑하게 줄일 수 있는 IoT 기술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요? 

 

본 포스트는 ‘맥가이버’님이 작성한 것으로, 원작자의 사전 허락 없이 무단 전개 퍼가기 인용을 금합니다.

 

‘맥가이버’ 포스트 가기 : https://goo.gl/Xdgmj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