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ID <위아래> special 뮤직비디오로 보는 유플러스 3밴드 LTE

EXID <위아래> special 뮤직비디오로 보는 유플러스 3밴드 LTE


요즘 대세라고 하는 걸그룹 EXID는 데뷔곡 <매일밤>이 발표 이후 이렇다 할 인기를 끌지 못하고 방송활동까지 중단한 상태에서, 한 열혈팬이 <위아래> ‘직캠’을 SNS에 올린 것이 인기를 끌면서 1위에 오른 노래입니다. 한 마디로 데뷔 곡은 인기를 얻지 못했고 후속 곡이 히트를 친 역주행을 하는 셈입니다.


그녀들의 대표곡인 <위아래>는 마치 모바일 인터넷에서 업로드/다운로드와 묘하게 매칭이 되는 것 같지 않나요? 이것을 놓칠 유플러스가 아니죠. 


지금부터 신사동호랭이가 직접 디렉팅한 EXID의 <위아래> Special 뮤직비디오 심쿵 버전으로 유플러스 3밴드 LTE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사부터 보실까요?

위 아래 위 위 아래 위 아래 위 위 아래

위 아래 위 위 아래 (업 업 업 업로드) 

위 아래 위 위 아래 위 아래 위 위 아래

위 아래 위 위 아래 (다운 다운 다운 다운로드)


난 몰라 4배 빨라진 네 속도

날 네 맘대로 들었다가는 놓고

then I feel 3G oh oh


날 미치게 만들어 그대로 멈춘 업(로드)

업 업로드 so so much slower


(hey baby boy)

빙글 빙글 빙글 돌리지 말고 넌

(hey baby boy)


아슬아슬하게 끊기지 말고 넌

이제 좀 올라가 올라가 애매하게 올라가 넌


위 아래 위 위 아래


자꾸 위 아래로 빨라지는 나

why don't u know 

don’t u know

don’t u know 유~플러스!


확실하게 내게 속도를 보여줘


why don't u know 

don’t u know

don’t u know 유~플러스





오리지널 뮤직비디오보다 더 잘 만들어졌다고 평가 받는 심쿵 버전의 인트로 부분입니다. 이 뮤직비디오를 처음 보는 사람이라면 오리지널 버전이 아닌가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EXID 위아래 뮤직비디오 심쿵버전


신사동호랭이가 직접 디렉팅한만큼 개사도 원곡을 크게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난 몰라 4배로 빨라진 네 속도”


4배로 빨라진 속도라면 3밴드 LTE-A를 말합니다. LTE 대비 4배 빨라져 최대 30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는 3밴드 LTE-A를 뜻하는데요. 속도가 4배나 빨라졌는데 왜 모른다고 할까요? 그 이유는 바로 이어서 나옵니다.





“날 미치게 만들어 그대로 멈춰진 업(로드)

업 업로드 so so much slower”


네~ 바로 업로드 속도가 기존 LTE와 똑 같기 때문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계속 빨라져만 가는데 업로드 속도는 LTE 최대 속도인 25Mbps에 머물러 있기 때문인데요. (경쟁사 기준)


업로드 속도는 여러 개의 주파수를 하나로 묶는 CA(Carrier Aggregation)이 적용되지 않고 오직 1개의 주파수만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카카오톡으로 친구에게 동영상을 보내지만, 전송 속도는 최대 25Mbps 밖에 안 되므로 다운로드 속도가 아무리 빠르다고 해도 받아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느릴 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유플러스의 3밴드 LTE는 업로드 속도가 경쟁사 대비 2배 빠릅니다. 당연히 받는 사람도 2배 빨리 받아볼 수 있습니다.




“빙글 빙글 빙글 돌리지 말고 넌”

“아슬아슬하게 끊기지 말고 넌”


단지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에 텍스트로 글을 남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고화질 영상을 전송할 때 느린 업로드 속도에서는 버퍼링이나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내는 사람이 느리면 받는 사람도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빨라졌다 하면서 빠른 척 다 보낸 척 넌 느리지 또 느리지”


LTE보다 4배 빨라졌다는 것은 ‘다운로드’ 속도에 국한됩니다. 경쟁사의 업로드 속도는 LTE와 똑 같은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무료 메신저 앱을 이용해 친구들과 사진이나 동영상을 주고 받는 일이 많지만, 업로드 속도는 아직도 초기 LTE 업로드 속도인 25Mbps이기 때문에 3년 전과 전혀 차이가 없답니다. 





하지만 유플러스 3밴드 LTE는 다릅니다. 업로드 속도도 기존 LTE보다 2배 빨라졌기 때문인데요. 위 3장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카카오톡’,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 영상을 전송할 때도 경쟁사 대비 2배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런 업로드는 내 스마트폰에 저장된 다양한 미디어 파일들을 누군가에게 보내거나 공유하는 것 모두를 포함합니다. 그러니 다운로드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LTE 주파수 차이


유플러스의 업로드 속도가 빠른 이유는 주파수의 차이에 있습니다. 유플러스의 메인 주파수인 2.6GHz는 업로드와 다운로드에 사용하는 폭이 모두 20MHz로 온전합니다. 반면 경쟁사의 1.8GHz는 업로드가 15MHz이고 그것도 중간에 5MHz가 빠져 있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0MHz에 불과합니다.


이 차이 때문에 동영상 전송 속도에서 2배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플러스는 이 업로드 속도를 더 높이기 위해 ‘업링크 CA’라는 기술의 테스트를 끝마치고 올 상반기에 이를 상용화 할 계획입니다.


업링크 CA란 다운로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서로 다른 주파수를 묶는 LTE-A 기술을 업로드에도 적용하여 최대 100Mbps의 속도를 내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이 적용된다면 이제 개인 스마트폰으로 찍은 4K UHD 영상도 끊김 없이 실시간으로 친구와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걸그룹 EXID가 알려주는 유플러스 3밴드 LTE의 강점, 업로드에 대해 잘 아셨죠? 어려운 내용이지만 이렇게 뮤직비디오를 통해 알려주니 귀에 쏙쏙 들어올 거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EXID <위아래> 심쿵 버전 Special 뮤직비디오로 본 유플러스 3밴드 LTE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