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음지기 서포터즈-강태구, 윤혜진 미션 #3 VoLTE 커버리지 & 통화 테스트

 

LG U+는 지난 9월 한달간 LG U+의 VoLTE 휴대폰(옵티머스 LTE 2, 갤럭시 S3)으로 총 4주간 LG U+의 VoLTE 知音(지음)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知音知己(지음지기)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HD급 음질의 음성통화(VoLTE)와 영상, 데이터가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남들보다 빠르게 LG U+의 VoLTE 知音(지음) 를 이용해본 지음지기 서포터즈의 생생한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옵티머스 LTE 2로 LG U+의 VoLTE를 체험한 지음지기 서포터즈 강태구, 윤혜진님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지음지기 서포터즈 미션>
-미션 #1 단말기 리뷰 
-미션 #2 VoLTE서비스 리뷰
-미션 #3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미션 #4 VoLTE 체험 동영상 제작

  

 

안녕하세요 VoLTE 지음지기 서포터즈 의형입니다. 오늘은 VoLTE 커버리지 테스트에 관한 포스팅인데요. 유동인구가 많은 곳부터 해서 조금 한산한 곳까지 그냥 열심히 돌아다녀 봤습니다. 어떤곳에서 어느정도의 속도와 어느정도의 통화품질을 들려줄지 궁금했었는데요.지금부터 저와 함께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동 460-26 지하철 신도림역 2호선

9월 27일(목) 오후 2시 20분

 

첫번째 장소로 지하철 2호선 신도림역입니다. 지상은 1호선이 있지만 왠지 지하가 통신이 잘 안될것 같은 느낌으로 2호선(지하)로 내려왔는데요. 통화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통화연결이 되고 지음지기의 컬러링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통화 상태도 깨끗하게 잘 들렸고 영상통화 전환시에도 끊김없이 깨끗하게 잘 들렸습니다. 영상통화 또한 렉이나 끊김이 없었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더군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창천동 30-33 현대백화점 1층 정문입구

9월 27일(목) 오후 2시 47분

 

두번째 장소로 찾은 신촌 현대백화점입니다. 신촌은 근처 대학가도 많고 유동인구도 많은 곳이라 사람 많은 곳으로 정해봤는데요. 그 중 현대백화점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을 볼수 있습니다. 이곳 통화 연결은 바로 연결됐고 통화 음질 또한 잡음없이 깨끗하게 잘 들렸습니다.영상통화도 끊김이나 렉없이 잘 연결되고 화면도 부드러웠습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노고산동 31-11 지하철 2호선 신촌역

9월 27일(목) 오후 3시

 

역시 사람들이 많이 왔다갔다 하는 곳으로 지하철 2호선 신촌역으로 내려왔습니다. 지상에서와 비교를 해보기 위해 내려왔는데요. 우선 통화 연결은 현대백화점에서와 같이 빠른 연결 속도를 보여줬었고 통화가 연결된 후에는 약간의 잡음과 끊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통화 소리가 좀 작게 들리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의동 46번지 지하철5호선 종로3가역

9월 29일(목) 오후 3시 47분

 

달리는 지하철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지하철중 지하 깊이 운행하고 있는 호선중 5호선을 선택했는데요.

광화문역에서 종로3가까지 이동하면서 VoLTE를 연결해봤습니다. 통화 연결도 지연시간 없이 바로 연결되며 통화 음질또한 깨끗했습니다. 영상 통화 전환시에도 선명한 영상들을 볼수 있었고 잘보이고 잘 들렸습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주교동 122번지 지하철 5호선 을지로4가역 지하

9월 27일(목) 오후 3시 50분


을지로 4가 역시 유동인구가 많은 곳으로 선정해서 다녀왔습니다. 통화 연결은 액정을 터치하는 순간 바로 연결이 됐으면 통화 품질도 깨끗하게 잘 들렸습니다. 그리고 영상통화 또한 흠잡을 곳 없이 깨끗한 화질을 보여줬었는데요.

지하철 5호선을 다녀본 결과 대체적으로 VoLTE가 잘 되는 것 같았습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 1가 밀리오레 입구앞

9월 29일(목) 오후 4시 13분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라고 하면 명동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명동 밀리오레 앞에 나가 봤는데요.

평일 낮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곳 통화 연결도 바로 연결되고 통화 음질, 영상통화 화질과 음질 역시 모두 흠잡을 곳 없이 깨끗했습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 1가 52-5 신세계 백화점 본점 14층

9월 27일(목) 오후 4시 34분

 

  

지금까지 지하나 1층에서 주로 테스트를 해봤었는데요. 좀 높은 곳이 없을까 하다가 통제 없이 올라갈 수 있는 곳으로 백화점을 선택했습니다. 명동 신세계 백화점은 14층까지 올라갈 수 있더군요.

 

 

14층이나 되는 높은 곳에서도 통화 연결은 바로 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통화 음질과 영상통화 화질도 대체로 깨끗하고 좋았으나 영상통화 중 살짝 화면이 지글거리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2동 549 상동호수공원

9월 30일(일) 오후 5시 18분


유동인구가 그리 많이 적은 편은 아니지만 탁 트인 공간으로  상동 호수공원으로 나갔습니다. 주말 낮시간이라 사람들이 조금 있긴 했는데요. 공원 내에 있는 호수 앞에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상동호수공원에서도 통화연결은 바로 연결되고 있었고 통화품질 역시 흠잡을 곳이 없었습니다. 영상통화 역시 깨끗한 화질을 보여줬었고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통화품질이었습니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1동 1164 부천현대백화점

9월 30일(일) 오후 6시 

 

부천 현대백화점 지하주차장을 테스트하기 위해 찾아갔는데요. 아쉽게도 공휴일이;;; 할수 없이 1층 입구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통화 연결은 즉시 연결이 되고 통화음질도 깨끗하고 선명한 음질이었습니다. 영상통화 화질도 끊김과 렉없이 자연스러웠으며 모든면에서 만족스런 품질을 보여줬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군데 돌아다니면서 VoLTE 커버리지 테스트와 음성통화, 영상통화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과 적은지역 상관없이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빠른 연결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음성통화와 영상통화 부분에서도 대체적으로 만족스럽더군요. 심지어 달리는 지하철안에서도 잡음없는 깨끗한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