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TE비법노트] 제6탄 –이제 음성통화도 HD급으로! VoLTE

 

LG U+는 오는 10월, 세계 최초로 VoLTE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LTE는 알겠는데, VoLTE는 잘 모르겠다 하는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haru가 VoLTE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미리미리 공부해서 야무지게 사용해보세요!

 

VoLTE란?

 
VoLTE는 Voice over LTE의 약자로서 LTE 시스템에서 VoIP방식으로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LTE망을 통해 음성통화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죠. ^^ (현재는 데이터만 LTE망을 이용하고, 음성통화는 기존 3G망을 활용하고 있답니다.) 퀄컴의 MSM8960칩에 VoLTE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VoLTE 단말을 출시하게 되면 유무선의 경계가 무너지고 All-IP 네트워크로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음성 데이터를 인터넷 프로토콜 데이터 패킷으로 변화하여 일반 전화망에서의 통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통신서비스 기술이다. 케이블을 통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확장성도 뛰어나며 기존 전화보다 요금도 훨씬 저렴하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VoLTE, 왜 좋은가요?

 

1.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즐겨요!

 

 
VoLTE가 상용화되면 음성통화 중에 HD 영상과 사진 등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전송할 수 있고, 주소록에서 바로 상대방과 실시간 채팅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영상, 음성, 문자 등을 하나의 신호(패킷)로 동시에 주고받을 수 있어 원격 의료, 원격 화상강의 등 다양한 서비스 조합이 가능해지는 거죠. 실시간으로 OS(운영체계)와 단말기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형태로 언제 어디서나 N스크린으로 즐길 수 있는 VoLTE! 정말 기대되네요^^

 

2. 원음에 가까운 HD급 음성 품질

 

 
기존 음성통화는 200~3,400Hz 대역을 이용해서 주변 소리가 제거된 약간 탁한 느낌의 음성을 전달합니다. 반면 VoLTE는 50~7,000Hz의 폭넓은 대역을 이용해 개인 고유의 음색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선명한 소리를 전달한다고 해요. 이제 음성통화도 원음에 가까운 HD급으로 즐겨보세요! 여러분은 소중하니까요. ^^

 

세계 최초 VoLTE 상용화 계획

 
LG U+는 다가오는 10월 세계 최초 음성과 데이터를 모두 패킷으로 제공하는 VoLTE를 가장 먼저 실현하고, 세계 최초 LTE 전국망과 세계 최대 와이파이망 U+zone을 결합해 진정한 의미의 All-IP 네트워크인 ‘FAST’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FAST (First All-IP Seamless Total network)
IP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망들을 통합한 구조로 만들어 음성, 데이터, 영상 등을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All-IP 기반의 100Mbps 유무선 네트워크로, 전국 어디서나 촘촘한 LTE 전국망과 최대 규모의 110만 개의 AP로 구축된 U+zone을 결합한 것입니다.

 

 

내년부터는 신규로 출시되는 모든 LTE폰에 VoLTE 기능을 탑재할 계획이며 요금 부담을 적게 느끼도록 새로운 LTE 요금제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니 여러분의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