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유플러스, 국내 최초 AI 소셜 음악퀴즈 서비스 ‘뮤직큐’ 출시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 www.uplus.co.kr)는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적용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에서 음악퀴즈 서비스인 ‘뮤직큐‘를 새롭게 제공한다고 31일 밝혔습니다.


뮤직큐는 음악의 일부분을 짧게 들려주면, 사용자가 이를 듣고 가수명과 제목을 음성으로 맞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U+우리집AI를 지원하는 ‘프렌즈+’ 및 ‘프렌즈+ 미니’ 스피커에서 이용 가능하며, U+우리집AI 서비스에 자동 업데이트되어 별도 설치 과정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 뮤직큐 시작해줘”라고 말하면 서비스가 실행돼 1980~2010년대까지의 유행곡을 짧게 들려준다. 이후 고객이 “[가수명]의 [제목]”으로 답하면 AI스피커가 이를 비교해 정답 여부를 알려줍니다.


또 짧은 곡을 듣다가 더 듣고 싶은 노래가 있으면 “클로바 [노래제목] 틀어줘”와 같이 음성 검색으로 전곡을 바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뮤직큐는 AI스피커로 음악 감상 시 편리함과 퀴즈의 재미를 더한 것은 물론, 즐겨 듣던 추억의 노래부터 최신 히트곡까지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해 남녀노소 모든 고객층이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뮤직큐는 국내 AI서비스로는 처음으로 소셜(Social) 서비스의 개념을 도입한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고객이 서비스를 실행하면, “대전 상대를 찾아드릴게요”, “당신의 상대는 서울시 동작구에서 오신 홍길동님 입니다”와 같이 다른 사용자를 대전 상대로 매칭해 퀴즈 대결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뮤직큐를 이용중인 고객이 다른 사용자와 퀴즈 대전을 ‘함께’하는 듯한 경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고객들의 전적을 활용해 전체 순위도 산정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또한 출시를 기념해 뮤직큐 전적이 월간 순위 200위 이내를 기록한 고객에게는 ▲신세계 상품권 ▲BHC 치킨 쿠폰 ▲지니뮤직 무제한 음악감상 월간 이용권 등 푸짐한 상품도 증정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 AI서비스담당 이해성 상무는 “뮤직큐는 AI스피커로 듣는 음악에 퀴즈와 소셜을 결합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차별화 된 서비스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유용하면서도 ‘재미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