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료 절약을 도와주는 IoT전기료알리미

 


낮에는 폭염으로 체감온도가 40도까지 상승하고, 밤에는 열대야 때문에 밤 잠을 설치는 하루 하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는 쉴새 없이 작동하는 에어컨과 선풍기 때문에 전기료 걱정이 크실 텐데요. 실시간 전기요금과 이번 달 예상 전기요금, 누진 단계 구간까지 확인할 수 있어 전기료 절약을 도와주는 IoT전기료알리미를 소개합니다.

 

현재 누적 전기료를 기준으로 이번 달 예상 요금 미리 확인

  

 

우리는 아침부터 밤까지 전등, 냉장고, 냉온수기, 공기청정기, TV 등 다양한 제품으로 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무더위에는 에어컨과 선풍기 때문에 전기 사용량이 급증할 수 밖에 없는데요. IoT전기료알리미는 일명 두꺼비집에 설치되어, 집 안에서 사용되는 모든 전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IoT@home 앱을 통해 현재까지 사용된 누적 전기료를 기준으로 전기사용 패턴과 흐름을 분석해 이번 달 예상 요금까지 미리 알려줍니다. 그 동안 전기료 고지서를 받기 전까지는 이번 달 전기료가 얼마일지 알 수 없었지만, 이제 IoT전기료알리미가 있으면 예상 전기료를 미리 알고, 전기사용을 줄일 수 있겠죠? 월별, 일별, 시간별로 전기 사용량과 전기료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계획적인 전기료 관리가 가능합니다.

 

우리집 실시간 전기 사용량 확인

 

 

현재 우리집이 사용하고 있는 실시간 전기 사용량도 애니메이션 그래프를 통해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끈 상태에서 실시간 전기 사용량을 확인하고, 에어컨을 켜고 난 후의 전기 사용량을 비교해보면 에어컨이 어느 정도 전기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 계획적인 가전제품 사용이 가능합니다.

 

누진 단계 미리 확인

 


‘전기요금 누진세’란 전기 사용량에 따라 기본요금과 전력사용 요금을 총 3단계로 구분해, 사용량이 많을수록 더 비싼 기본요금과 사용료를 적용하는 제도입니다. 에어컨, 선풍기 사용으로 전기사용량이 급증하는 여름철에 특히 누진세를 많이들 걱정하시죠. IoT전기료알리미는 현재 우리집의 누진 단계를 알려주고, 이번 달 예상 단계까지 확인해줍니다. 

 

게다가 다음 단계 진입 전, 스마트폰으로 미리 알림을 주기 때문에 누진 단계가 올라갈 것 같으면 미리 전기사용량을 줄여 누진세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집과 비슷한 조건의 이웃과 전기 요금 비교

 


IoT@home 앱에서 ‘우리집 정보 등록’을 눌러 우리집의 주거 형태와 면적, 가족 수, 검침 일을 등록하면 비슷한 조건의 이웃과 우리집의 월별 전기 사용량과 전기 요금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집과 비슷한 조건의 이웃과 우리집의 전기료와 전기 사용량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어, 전기 절약에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겠죠?

 

IoT전기료알리미 더 자세히 알아보기

 

아래 영상을 통해 IoT전기료알리미 사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