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좋아하시나요? 대한민국 국민이 선호하는 1위 스포츠인 ‘야구’는 직관을 위해 경기장을 찾는 팬들만 해도 800만이 넘고, TV로 시청하는 사람들까지 포함하면 훨씬 더 많은 인구가 즐기고 있습니다.


프로야구 역시 스포츠이고 그에 따를 ‘룰’이 존재합니다. 단순하게 투수가 공을 던지면 타자가 때리고, 또 열심히 달리고 달려 홈까지 들어오면 점수가 추가되는 누구나 아는 룰도 있지만 우리가 모르는 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룰은 매년 조금씩 변하는데요.


2018년 개막한 프로야구 역시 몇 가지 룰이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번 룰 변경은 경기 진행을 조금 더 빠르게 하기 위한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럼 어떤 룰이 변경되었는지, 프로야구 해설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대니얼김’이 직접 설명해 주셨습니다.




1. 자동 고의사구



‘고의사구’란 말 그대로 고의로 타자를 홈으로 내보내기 위해 볼 4개를 연속으로 던지는 것입니다. 이런 고의사구는 타자에게 타점 기회를 주지 않기 위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공 4개를 던지는 시간도 지루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굳이 공 4개를 던지지 않아도 벤치에서 고의사구 사인을 보내면 바로 타자는 1루로 걸어 나갈 수 있게 됐습니다. 그만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마운드 방문 횟수 제한



마운드 방문 횟수도 제한이 됩니다. 마운드 방문이란 경기 중 투수가 위기에 몰렸을 때 감독이나 투수 코치가 잠시 경기를 중단하고 마운드로 들어가 투수와 함께 전략을 짜는 것을 말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3회로 제한이 있었으나, 2018년 프로야구 시즌부터는 정규 경기에서 1경기 당 두 번으로 제한이 됩니다. 단, 경기가 연장될 때에는 1회 더 추가 됩니다.


이에 따라 경기 진행 속도가 올라가는 것은 물론이고 이제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만큼 투수의 판단력이 경기의 승패를 좌우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이닝 교대 타이밍



야구 경기를 하다 보면 한 명의 투수가 경기 종료까지 던지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투수 교체를 자주 하는데요. 기존에는 경기 중 투수를 교체했을 때 몸을 푸는 시간에 제한은 없었으나 투구 수에 제한을 뒀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투구 수에 제한은 없으나 시간을 2분으로 제한했습니다. 투구 수에서 시간으로 바뀐 만큼 경기 진행 속도가 더욱 빨라지게 됐습니다.


4. 12초 룰



‘12초 룰’이란 현재 루에 진출한 타자가 없는 상태에서 투수는 12초 안에 다음 공을 던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말해 도루를 견제할 타자도 없는데 시간 끌지 말고 빨리빨리 경기를 진행하라는 뜻입니다.


만약 이 룰을 어겼을 때는 심판의 경고가 주어지고 또 한 번 어기면 그 공은 ‘볼’로 판정함과 동시에 투수에게 20만원의 벌금을 부과하게 됐습니다. 이전에는 ‘벌금’은 없었답니다.


5. 배트 2개 준비


이전에 설명 드린 룰이 모두 투수 관련된 것들이었다면 이번에는 타자와 관련된 룰입니다. 경기를 하다 보면 가끔 타자가 볼을 잘못 쳐 배트가 부러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흔치 않은 일이지만 가끔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배트가 부러지면 타자는 덕아웃에서 여분의 배트를 들고 와야 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룰에서는 모든 타자는 타석에 들어 서기 전 배트 2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선두 타자만 대기석에 2개를 준비했으나 이제는 타석에 들어서는 모든 타자로 변경되었습니다.


6. 비디오 판독 5분 제한

 


심판이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판정을 위해 이제는 비디오판독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비디오판독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시간이 너무 지체된다는 것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비디오판독 시간이 5분으로 제한됩니다. 만약 5분 안에 판정을 뒤집을 근거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원심을 유지하게 됩니다.


또 한 가지 변경된 것은, 이제는 비디오 판독 시 구장 전광판을 통해 리플레이 화면을 보여줄 수 있게 됐습니다. 따라서 비디오판독 결과를 팬들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대한 판단도 해볼 수 있게 됐습니다.


여기에 경기 중 특이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심판 팀장이 직접 장내 안내 방송으로 해당 판정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도 생겼습니다.



2018년 프로야구 달라진 룰에 대한 설명 잘 보셨나요? 설명과 함께 U+프로야구 앱으로 해당 예시를 함께 볼 수 있어 더욱 이해가 잘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U+프로야구 앱은 현재 LG유플러스 고객님들만 이용하실 수 있으나, 2018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SK텔레콤과 KT 고객님들도 이용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스토어에서 U+프로야구 앱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