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이렇게까지 변할 수 있을까?’


아이폰이 처음 출시됐을 때부터 사용했던 마니아라면 아이폰x를 보고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트레이드 마크였던 홈 버튼도 사라지고 레티나 디스플레이라 불리며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역사에 한 획을 그었던 IPS 패널 대신 OLED가 탑재되고 거기에 전면에는 패널이 가득 채워져 있는 모습을 본다면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어쩌면 아이폰 유저라면 기다렸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혁신의 대명사였던 ‘아이폰’이기에 그렇지 않을까 합니다. 미래의 아이폰 프로토타입이 될 수도 있는 아이폰X를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아이폰X 스펙


iPhone X

iPhone 8 Plus

iPhone 8

AP

A11 Bionic

화면 크기

5.8인치

5.5인치

4.7인치

해상도

2,436 x 1,125

1,920 x 1,080

1,334 x 750

명암비

1,000,000 : 1

HDR 지원

1,300 : 1

1,400 : 1

저장 공간

64GB / 256GB

전면 카메라

700만 화소, f/2.2

인물 사진 모드

인물 사진 조명 (베타)

애니모티콘

700만 화소, f/2.2

후면 카메라

와이드 : 1,200만, f/1.8

망원 : 1,200만, f/2.4

쿼드 LED (슬로우싱크)

듀얼 OIS

인물 사진 모드

인물 사진 조명 (베타)

와이드 : 1,200만, f/1.8

망원 : 1,200만, f/2.8

쿼드 LED (슬로우싱크)

싱글 OIS (와이드 앵글)

인물 사진 모드

인물 사진 조명 (베타)

와이드 : 1,200만, f/1.8

망원 : -

쿼드 LED (슬로우싱크)

OIS

생체 인증

Face ID

Touch ID

배터리

2,716mAh 내장형

2,691mAh 내장형

1,821mAh 내장형

충전

유선 고속 충전

Qi 인증 무선 충전(5W, iOS 11.1 기준)

크기(mm)

143.6 x 70.9 x 7.7

158.4 x 78.1 x 7.5

138.4 x 67.3 x 7.3

무게(g)

174

202

148

가격

64G – 1,360,700원

256G – 1,557,600원

64G – 1,076,900원

256G – 1,283,700원

64G – 946,000원

256G – 1,142,900원


아이폰X는 많은 부분에서 아이폰 8 시리즈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아이폰8 시리즈와 다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먼저 출시한 아이폰 8 시리즈와 비교하며 주요 부분 별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가장 큰 변화가 아닐까 합니다. 디스플레이에서의 변화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화면 크기가 더 커졌다는 것과 패널 종류가 변경됐다는 것인데요.


<아이폰8, 아이폰X, 아이폰8 플러스>


먼저 화면 크기부터 보겠습니다. 아이폰X 화면 크기는 5.8인치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큰 화면 크기였던 아이폰 플러스 시리즈가 5.5인치였다는 것과 비교하면 0.3인치나 커졌습니다. 4.7인치와 5.5인치로 출시될 때만 해도 너무 화면이 크다는 이유로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로부터 불만이 있었으나 이제는 5.8인치까지 커졌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다시 비교하겠지만 제품의 크기는 오히려 더 작아졌습니다. 화면 크기와 비례한다면 말이죠.


다음은 패널 종류입니다. 아이폰 4와 함께 등장한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기존 스마트폰의 화면 그 이상을 보여줬었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패널인 IPS 타입의 LCD 였습니다. 그리고 이 패널은 아이폰 8 시리즈까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아이폰X의 패널은 ‘OLED’로 바뀌었습니다. 덕분에 소비전력, 발열, 배터리 사용량을 개선했고 더 정확한 색상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애플은 이를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기존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업그레이드 된 것입니다.


OLED로 바뀌면서 또 하나 개선된 것이 ‘명암비’입니다. 기존 레티나 디스플레이에서는 1,300:1 또는 1,400:1 정도의 명암비 였으나 아이폰X의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1,000,000:1 명암비를 자랑합니다.


백라이트로 화면 밝기를 조절하는 IPS 패널과 달리 소자 하나하나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OLED의 특성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입니다.


덕분에 아이폰X는 아이폰 시리즈 중 최초로 HDR(High Dynamic Rage)를 지원하게 되었고 넷플릭스, 유튜브 등에서 제공하는 HDR 영상(돌비비전, HDR10)을 즐길 수 있습니다.


페이스ID


 

페이스ID는 기존의 터치ID를 완벽하게 대체할 것입니다. 페이스ID는 얼굴 인식으로 잠금 해제와 보안 인증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얼굴에 3만 개의 점을 쏘아 입체적으로 형태를 저장하고 읽어 내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부품들은 전면 상단에 집중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도트 프로젝터가 얼굴에 점을 쏘고 가장 왼쪽에 있는 적외선 카메라가 이를 다시 읽어 들입니다. 그리고 이 정보는 실시간으로 A11 Bionic 프로세서가 처리를 하게 됩니다.


지문인식과 달리 페이스ID는 어두운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을까 걱정되신다면 접어 두셔도 됩니다. 적외선 카메라와 투광 일루미네이터를 이용해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완벽해진 카메라


아이폰X 카메라가 보다 완벽 해졌습니다. ‘True Depth’라 명명된 전면 카메라와 후면 듀얼 카메라 모두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는데요. 먼저 전면 카메라부터 보겠습니다.


전면 카메라 스펙은 아이폰 8 시리즈와 같습니다. 700만 화소에 f/2.2 밝기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8 플러스에 탑재되어 있는 ‘인물 사진 모드’와 ‘인물 사진 조명’ 기능을 전면 카메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인물 사진 모드>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아이폰8이 아닌 아이폰X를 선택할 이유로도 충분하다 생각되는데요. 특히 셀프 샷을 많이 찍는다면 말입니다.



후면 카메라에서는 망원 카메라에서 변화가 있습니다. 이제는 아이폰X 망원 카메라를 사용할 때 OIS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와이드 앵글 대비 흔들림이 심한 망원 카메라에서도 흔들림이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됐습니다.


다른 하나의 변화는 ‘렌즈 밝기’입니다. f/2.8이었던 아이폰8 플러스 망원 카메라 대비 한 스톱이 밝아진 f/2.4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조리개가 더 밝아지면서 피사계 심도도 조금 더 작아졌습니다. 이 뜻은 아이폰8 플러스 대비 아웃포커싱 효과가 더 커졌다는 것과 더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외형


아이폰X 디자인은 그동안의 아이폰 시리즈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아무래도 전면 풀 디스플레이 방식을 사용하다 보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왼쪽부터 아이폰 8, 아이폰X, 아이폰8 플러스>


무엇보다 크기가 생각보다 작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역대 아이폰 시리즈 중 화면 크기가 가장 크다 보니 자체 크기도 클 것이라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폰X는 아이폰8보다 약간 더 큰 수준입니다. 


크기는 아이폰8보다 조금 큰 수준이지만 아이폰8 플러스에 비하면 현저하게 작습니다. 무게도 더 가볍습니다. 화면은 크면서도 전체적인 크기는 아이폰8 수준이기 때문에 그립감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아이폰X 디자인


<아이폰X 전면>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아이폰X는 전면 풀 디스플레이를 채택했고 그 때문에 홈 버튼도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인터페이스까지 변경했으니 그야말로 디자인의 ‘대격변’입니다.


상단에는 수 많은 센서와 전면 카메라, 스피커가 내장된 영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두고 놀림거리가 되기도 했으나 이런 디자인을 채택한 이유가 있습니다.



총 8가지 기능을 하는 부품이 내장되어 있으니 이런 디자인을 채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른 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들과는 다른 디자인입니다.


<아이폰X 상단>


상단에는 700만 화소 전면 카메라와 스피커가 보입니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는 페이스ID를 위한 3가지 부품(도트 프로젝터, 투광 일루미네이터, 적외선 카메라)와 마이크, 근접/주변광 센서가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인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는 후면 카메라에 있는 ‘인물 사진 모드’와 ‘인물 사진 조명’ 모드를 지원합니다.


아이폰X가 베젤리스(bezeless)이긴 하지만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베젤이 조금 있는 편인데, 이는 한 손으로 잡았을 때 손바닥으로 액정이 눌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아이폰 X 측면>


측면은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높은 강도와 경도를 자랑해서 왠만한 긁힘이나 찍힘에 대한 내성인 강한 편입니다. 그렇다고 못으로 긁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뜨린다고 해서 멀쩡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곡선 처리가 되어 있어 그립감을 향상 시켜 줍니다. 


왼쪽에는 벨소리/진동 전환 스위치와 볼륨 조절 버튼이 있고 오른쪽에는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참고로 스크린샷을 찍을 때는 볼륨 키우기 버튼과 전원 버튼을 짧게 누르면 됩니다.


<아이폰 X 하단부>


하단부에는 라이트닝 케이블과 스테레오 스피커만 있습니다. 3.5mm 스테레오 이어폰 단자가 없기 때문에 구성은 매우 조촐합니다.


<아이폰 X 뒷면>


뒷면은 강화 유리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아이폰8 시리즈와 같은 이유입니다. 바로 ‘무선 충전’ 때문입니다. 강화 유리를 사용한 덕분에 금속 재질과는 또 다른 느낌을 주며 긁힘이나 부식에 강합니다. 대신 내구성은 기존 알루미늄 재질 대비 약한 편입니다.


<아이폰 X 카메라>


후면 카메라는 세로 형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위에 있는 것이 와이드 앵글 카메라이고 아래에 있는 것이 망원 카메라입니다. 그 중간에는 슬로우 싱크를 지원하는 쿼드 LED가 있습니다.


아이폰X 가격


<아이폰X 64GB 가격>


아이폰X 가격은 64GB 모델이 1,360,700원(부가세 포함), 256GB가 1,557,600원(부가세 포함)입니다. 기존 아이폰 대비 약 40만원 정도 높은 가격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더구나 공시지원금도 많은 편이 아니라 큰 체감을 할 수 없는데요. 그래서 공시지원금 대신 25%의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할인으로 구매하는 고객님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여기에 LG유플러스 온라인 공식 쇼핑몰인 U+Shop에서 추가로 7%의 요금할인을 받아 총 32%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그나마 월 납부 금액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iPhone X 중고폰 가격 보장 프로그램 - 12개월 형>


이와 함께 12개월/18개월 후 사용했던 아이폰X를 반납하고 최대 50% 또는 40%의 중고폰 가격 보장을 받을 수 있는 ‘iPhone X 중고폰 가격 보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초기 구매 부담을 줄일 수 있고 12개월 또는 18개월 이후 새 아이폰으로 교체할 수 있는 혜택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혀 새로운 아이폰, 그리고 어쩌면 미래의 모습이 될 수도 있을 아이폰 X는 기존 아이폰 플러스 시리즈의 크기와 화면 크기에 불만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페이스ID라는 새로운 보안 기능을 넣고 더욱 향상된 카메라를 탑재하고 디자인까지 변경되어 그동안 ‘혁신’이 없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확실한 신고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이폰X 스펙과 디자인 그리고 가격을 살펴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아이폰X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폰X 리뷰 1부를 마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