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새로운 아이폰인 iPhone 8과 iPhone 8 Plus가 지난 3일 출시됐습니다. 이번에는 애플의 10주년 기념 모델인 iPhone X와의 동시 발표로 인해 역대 시리즈보다 iPhone 8 시리즈의 판매량이 분산된 것은 맞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출시되는 iPhone X가 더 좋은 제품이 아닐까 하며 iPhone 8에 대한 기대감은 저버리고 후속 제품을 기다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iPhone 8 시리즈와 iPhone X는 엄연히 다른 제품입니다. 오히려 과거로부터 꾸준하게 애플을 좋아했던 사람이라면 iPhone 8과 iPhone 8 Plus가 더욱 친근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마지막 홈 버튼이 달린 iPhone의 시리즈가 될 수도 있는 iPhone 8 시리즈 중에서 iPhone 8 Plus의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iPhone 8 Plus 스펙


모델명

A1905

AP

A11 BIONIC

디스플레이

5.5인치 레티나 HD

해상도

1920 x 1080

저장공간

64/256GB

카메라

전면 – 700만 화소 (f/2.2)

후면 – 1,200만 화소 와이드 앵글(f/1.8, OIS)

         1,200만 화소 망원(f/2.8)

연결 지원

WiFi, 블루투스, NFC, 라이트닝

배터리

2,675mAh 내장형

무선 충전

지원(Qi)

부가 기능

IP67 방진방수, 지문인식

크기158.4 x 78.1 x 7.5mm
무게202g
가격64GB – 1,076,900원
256GB – 1,283,700원


iPhone 8 시리즈가 iPhone 7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변화가 무엇이냐고 한다면 A11 Bionic AP와 무선 충전 지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A11 Bionic에 대해 애플에서 말하기를 A10 Fusion에 비해 CPU 성능은 25% 더 빨라지고 GPU는 최대 30%까지 성능 개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A10 Fusion만 해도 현존하는 AP 중 가장 빠른 성능을 보이고 있었는데 A11 Bionic은 그보다 최소 25% 이상 빨라졌다는 것입니다.



애플이 이렇게 AP의 성능을 높이는 이유는 앞으로 열릴 AR/VR 시장과 인공지능을 위한 준비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장 이번 iPhone 8 키노트만 해도 애플에서는 AR(증강현실)을 이용한 게임 데모를 선보였었습니다. 기존의 AR 게임보다는 그래픽에서 뛰어났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사용자에게 있어 A11 Bionic은 더욱 사실적인 그래픽과 전혀 새로운 시스템으로 무장한 게임 플랫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iPhone X의 Face ID처럼 실시간으로 얼굴 정보를 스캔하고 분석해야 하는 머신러닝 등에서도 GPU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무선 충전입니다.


드디어 애플도 무선 충전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iPhone 8과 iPhone 8 Plus 그리고 iPhone X는 모두 Qi 인증 방식의 무선 충전을 지원합니다.



애플에서는 전용 무선 충전기를 2018년에 출시할 예정이지만, 현재 판매 중인 무선 충전기 중 Qi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용량이 큰 편인 iPhone 8 Plus라면 무선 충전이 조금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iPhone 8 시리즈는 5W 기본 방식만 지원하고 고속 무선 충전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0%에서 100%까지 채우는데 4시간 가까이 소요되는 만큼 빠른 충전 속도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iPhone 8 Plus 디자인


<iPhone 8 Plus>


iPhone 6부터 4세대째 이어지고 있는 디자인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때부터 전혀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앞면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홈 버튼이 변경 됐고 후면에서는 디자인과 재질 등을 포함해서 꽤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24일 출시 예정인 iPhone X에서는 이와는 전혀 다른 디자인을 사용할 것이고 내년에는 또 어떤 아이폰이 출시될 지 모르기에 홈 버튼을 유지하고 있는 클래식한 아이폰 디자인에서는 어떻게 보면 마지막이 될 수 있는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전면 카메라>


전면 카메라는 700만 화소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여러 개의 센서도 없으며 단지 통화용 스피커와 내장 마이크, 전면 카메라만 있을 뿐입니다.



 


하단에는 홈 버튼이 있습니다. iPhone 7부터 적용된 3D 터치 방식의 홈 버튼이 적용되어 압력에 따라 동작 방식이 달라진다는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iPhone 7 이전 모델을 사용하다 iPhone 8 시리즈로 넘어 왔다면 처음에는 약간의 적응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단에는 스테레오 스피커와 라이트닝 단자가 있고 익히 알고 있듯이 3.5mm 스테레오 이어폰 단자는 없어졌습니다. 라이트닝 단자로 충전과 PC 연결도 하고 이어팟을 연결할 때도 사용합니다.



iPhone 8로 넘어오면서 디자인의 변화는 후면에 있습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 보일 수 있으나 기존 알루미늄 대신 강화 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알루미늄에서 강화유리로 돌아간 이유는 무선 충전 기능을 위함인데요.


무선 충전은 자기장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중간에 금속이 있으면 방해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금속이 아닌 플라스틱이나 강화 유리를 하나 선택해야 하는 애플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강화 유리가 더 고급스럽게 보이기 때문에 주저 않고 이를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iPhone 8 Plus에만 국한된 것이지만, 2개의 후면 카메라는 모두 1,200만 화소입니다. 1개는 와이드 앵글이고 1개는 2배 줌 렌즈를 사용합니다.


일반 와이드 앵글 렌즈는 OIS를 지원하고 조리개 수치가 f/1.8로 매우 밝은 편입니다. 여기에서 와이드 앵글이라는 표현을 쓰기는 했지만 LG V30, LG G6처럼 화각이 120도를 넘는 수준은 아닙니다. 갤럭시노트8과 비슷한 표현이라고 보면 되고 기존의 70도 대 일반 화각 수준입니다.


2배 줌 렌즈는 OIS를 지원하지 않고 조리개 수치도 f/2.8이지만 2배 광학 줌이라는 막강한 기능 하나만으로도 충분한 값어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 iPhone 8 시리즈는 정확한 수치로 알려진 것은 없으나 센서가 개선되었다고 하니 이미지 품질도 그만큼 개선되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카메라 편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인물 사진 모드도 개선 되었습니다. 특히 조명 모드를 통해 다양한 연출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기대를 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구매 혜택


iPhone 8과 iPhone 8 Plus는 현재 전국 LG유플러스 매장과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U+Shop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시 공시지원금(단말기 할인) 또는 선택약정할인(요금 할인) 중 하나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혜택으로 Apple Music을 5개월 동안 이용해볼 수 있는 혜택(U+ 애플뮤직 자세히 보러 가기)과 iPhone 8 중고폰 가격 보장 프로그램 12개월형/18개월형을 통해 각각 출고가의 50%와 40%를 보장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iPhone 8 중고폰 가격 보장 프로그램 자세히 보러 가기)


지금까지 iPhone 8 Plus 스펙과 디자인, 주요 특징 등을 살펴봤는데요. 아마 iPhone 7 시리즈에서 iPhone 8 시리즈로 바꾼다면 큰 변화를 못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모델을 사용하다가 처음 iPhone 8 시리즈를 접해 본다면 전혀 다른 경험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iPhone 8 Plus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