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회적, 환경적 변화는 무엇일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미세먼지’라고 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세먼지' 이슈는 지난 5월 한달 동안 네이버에서 3,200만건 검색이 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고, 대통령 선거에서도 대통령의 자질을 판단하는 중요한 화두가 될 정도로 뜨거운 키워드였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의 ‘미세먼지' 문제는 더 이상 가벼운 문제가 아닌 우리의 삶과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뇌질환, 치매부터 기형아 출산까지 유발하는 위험한 '초 미세먼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초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사망률은 30~80%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가 호흡하는 과정에서 공기와 함께 흡입할 수 밖에 없는 초 미세먼지는 혈관을 타고 뇌까지 침투하여 여러 가지 뇌질환, 뇌졸중은 물론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유발할 수도 있고, 임산부가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공기로 호흡을 할 경우 조산이나 기형아를 출산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영 유아를 비롯한 어린 아이들의 천식 발병확률이 높아지고, 지능지수저하, 발달장애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학자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공기질은 180국 중 173위, 미세먼지 측정과 안내 시스템은 아직 미흡


<세계 초미세먼지 순위 지도 / 제작: 예일대, 세계보건기구(WHO)>


현재 우리나라에서 측정되는 미세먼지는 중국에서 발생해 넘어오는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측정소가 부족하고, 미세먼지 수치의 정확도가 낮아 미세먼지의 위협은 나날이 커지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미세먼지는 실내보다 실외에서 더 심각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요리, 청소 등을 할 때 미세먼지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실내 공기질 상태가 나쁠 때에는 환기를 시켜야 하는데, 실외 미세먼지 농도가 ‘좋음’ 혹은 ‘보통’으로 관측되어도 환기시점을 정확하게 알 수 없어 환기를 잘 못하고 오염된 실내공기만 순환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시간으로 실내/외 공기질을 비교해 적절한 환기시점을 알려주는 IoT공기질알리미

 


만약 우리 집 안과 밖의 공기질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면, 미세먼지와 초 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에는 창문을 열지 않고, 실외 공기질이 깨끗한 날에는 집 안의 공기들을 환기시켜 실내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겠죠. 


LG유플러스 IoT공기질알리미는 실내/외의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체크해서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 주는 공기질 측정기입니다. 공기질알리미에 있는LED등으로 실내 공기질 상태를 4가지 색을 통해 단계별로 알려줘 한눈에 실내 공기질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IoT@home 앱으로는 실내뿐만 아니라, 집 근처 실외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 및 온/습도까지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T공기질알리미가 유용한 것은 단순히 우리 집 실내와 실외의 공기 질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이 아닙니다. 실내와 실외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수치를 비교, 분석해서 적절한 실내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실내보다 실외 공기질이 더 깨끗할 때에는 환기를 시켜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라고 알려주고, 실내보다 실외 공기질이 더 나쁠 때에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여 실외의 나쁜 공기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질 관리를 위한 생활팁도 알려줘 우리집 깨끗한 공기를 완벽하게 책임집니다.


또한 실외 미세먼지 측정의 정확성을 높여주는 IoT공기질알리미 실외기도 차츰 확대 적용하여 측정소의 부재 등 기존 미세먼지 측정의 단점을 보완하여, 실 거주지 인근의 미세먼지 농도와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하여 최적의 환기시점을 안내하여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2017년 하반기에는 공기청정기와 연동되어 실내/외의 공기질이 나쁜 상태에서는 자동으로 공기청정기를 가동시키는 기능이 추가 되어 인공지능형 공기질알리미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높은 휴대성으로 집안 곳곳의 미세먼지 측정해주는 똑똑한 공기질알리미! 



한 집에서도 방마다 공기질이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방마다 공기청정기를 둬 공기질을 관리하려니 부피나 비용이 부담스러우셨을 텐데요. IoT공기질알리미는 작은 사이즈로 휴대성이 높아 미세먼지 측정을 원하는 장소 곳곳에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동안 미세먼지 측정이 어려웠던 주방 싱크대 위, 먼지가 쌓이기 쉬운 높은 책장 위 등 원하는 곳의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수치를 알려주어 집안 곳곳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 방에 하나씩 놔두면 방마다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어 안심이겠죠.


우리가 함께 만들어야 할 ‘깨끗한 공기’


우리 모두를 위해 ‘깨끗한 공기’를 만들기 위한 인식과 노력이 필요한 요즘입니다. 가장 훌륭한 방법은 우리 그리고 다음 세대를 위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입니다. 다만, 필연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수반될 텐데요. 하루 아침에 좋아질 수 없는 공기 질. 


우선 우리 집 안팎의 공기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LG유플러스 IoT공기질알리미로 우리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스스로 지켜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