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장 빠른 내비게이션, 원내비에 대해 알아볼까요?


운전자라면 이제 내비게이션 하나쯤은 필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을 할 때 모르는 길을 찾아가더라도, 자주 막히는 길을 우회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부가 기능도 있는데 특히 주유소나 도착지 근처의 주차장을 찾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내비게이션의 가장 큰 목적은 바로 ‘빠른 길 찾기’가 아닐까 합니다. 현재의 내비게이션은 이런 빠른 길 찾기를 위해 이용자들의 정보를 수집해 막힌 길을 우회해 빠른 길로 안내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LG유플러스와 kt가 함께 만든 ‘원내비’도 내비게이션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 다양한 편의 기능을 곁들여 새로 태어났습니다. 그럼 원내비는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더 빨라졌고 더 정확해졌다.


원내비의 성능상 강점이라면 무엇보다 빠른 GPS 연결입니다. GPS 연결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무엇보다 길을 잘못 들었을 때 새로운 경로 탐색을 빨리 해준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아이나비의 GPS 튜닝 로직이 더해져 GPS 상태 판단, 경로이탈방지, 주행궤적 추적 등을 통해 GPS 수신 불가 지역을 지난 이후에도 빠르게 GPS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원내비 GPS

<이미지 출처 : 아이나비 홈페이지>


그리고 빠른 길 찾기 성능도 향상됐습니다. 그 이유는 kt 사용자와의 통합으로 더 많은 교통정보 수집 정보를 토대로 막히지 않는 길을 찾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내비게이션이 막히지 않은 길로 안내할 수 있는 이유는, 같은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교통정보를 수집해 중앙 서버에서 이를 토대로 경로를 제시해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에서 B 지점으로 가는 길이 3개가 있다고 할 때, 이 3개 도로를 주행 중인 이용자의 평균 속도를 보고 가장 평균 속도가 높은 길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3사 통합 빅데이터

<이미지 출처 : 아이나비 홈페이지>


따라서 이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정확도는 높아지게 되는데요. LG유플러스와 kt 이용자가 원내비를 사용하게 되면 500만 이상 이용자의 현재 주행 정보를 토대로 더 빠른 길을 찾아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국내 내비게이션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아이나비의 방대한 빅데이터까지 더해져 그 완성도는 극에 달했다 봐도 무방합니다.


방대한 빅데이터를 통한 목적지 검색


국내 최다 목적지 정보 제공

<방대한 목적지 정보 제공>


원내비에는 그동안 아이나비가 수집한 POI(장소정보)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화번호부의 모든 정보가 입력되어 있고 이용자가 검색한 결과가 없을 경우 이를 수집해 지속적으로 추가함으로써 국내 최다 PO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적지 검색도 기존 지번 주소와 새로운 도로명 주소, 그리고 초성 검색과 음성 검색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새로워진 UI


원내비 경로 안내 화면

<원내비 경로 안내 화면>


원내비 경로 안내 화면입니다. 아주 멋있는 3D 렌더링 된 건물들이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화면을 기대했다면 아주 조금은 실망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원내비의 지도는 건물 모양을 비교적 단순화 시킨 대신 건물 내 상가 이름들이 눈에 잘 들어 오도록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화면 구성을 하는데 있어 그래픽이 많이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보급형 스마트폰이라도 빠른 로딩 속도를 자랑합니다. 이게 전부는 아닌데요.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길을 알려주는 보이스 턴 기능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길을 알려주는 보이스 턴 기능. 이미지출처 : 아이나비>

 

리얼 맵으로 실제 사진으로 길을 알려준다

<복잡한 길은 실제 지도로 보여주는 리얼 맵 기능>

기존 내비게이션에서는 “100m 전방에서 좌회전”, “200m 앞 갈림 길에서 11시 방향”이라고 알려줬으나 원내비는 “LG유플러스 건물을 끼고 우회전”이라고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보이스 턴’과 실제 거리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리얼 맵’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내비 초기화면

<원내비 초기 화면>


간결한 UI는 초기 화면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는 최근 목적지와 자주 가는 목적지를 방문 횟수 순으로 정렬해서 보여줍니다. 자주 가는 곳이라면 또 갈 수 있으므로 이런 배치를 한 것인데요. 여러 경로가 있는 출퇴근 길이라면 터치 한 번으로 집이나 회사까지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와 최근 목적지 사이에는 현재 위치에서 집까지의 이동 시간이 표시됩니다. 만약 회사 주소까지 입력한다면 두 가지 모두 표시를 해줍니다. 여기에서 집이나 회사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경로를 설정해 줍니다.


이 외에 상단에는 메뉴 버튼과 검색 창, 이전 경로, 즐겨찾기 메뉴가 있습니다.


원내비 메뉴 화면

<메뉴 화면>


메뉴 화면에는 원내비의 주요 특징인 ‘타임머신’과 ‘교통정보/CCTV’ 보기가 있고 과거 주행 이력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환경설정 메뉴가 따로 있어 다양한 옵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 경로 보기

<이전 경로 보기>


검색 창 오른쪽에 있는 ‘S’ 형태의 버튼을 터치하면 과거 이동 경로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전 경로 다시 보기는 왔던 곳으로 되돌아 가는 길을 찾을 때 유용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 위치만 바꿔서 재 검색하면 검색 창에서 목적지 검색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즐겨찾기 기능

<즐겨 찾기>


가장 오른쪽의 ‘별’ 아이콘을 누르면 즐겨찾기 메뉴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집과 회사가 등록되어 있으며 여기에 주소만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주 가는 곳의 주소를 등록해 터치 한 번으로 바로 길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초기 화면과 경로 안내 화면에서 볼 수 있듯 원내비 UI는 매우 직관적이고 심플하게 되어 있습니다. 운전자에게 길 안내를 하는데 있어 복잡한 건물 모양이나 많은 색상을 사용해 복잡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사용하다 보면 ‘밋밋하다’라는 생각은 사라지고 ‘보기 편하다’라는 느낌이 강해질 것입니다.


타임머신 기능


보통 타임머신이라면 과거의 것을 되돌려 볼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비디오포털에도 이런 타임머신이 있어 생방송 도중에도 뒤로 돌려 놓친 장면을 볼 수 있는데요. 원내비의 타임머신은 이와는 반대로 미래로 갑니다.


타임머신 기능

<타임머신 기능>


타임머신 기능은 현재 이후 특정 날짜와 시각에 출발할 때 소요 시간이 얼마나 걸릴 지 예측 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예측이기 때문에 돌발 상황(공사나 사고 등) 등이 발생하면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타임머신 도착 예측 시간

<예측 시간>


특정 시각을 설정하면 앞뒤로 30분씩 15분 간격으로 목적지까지의 소요 시간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종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알람으로 저장되어 지정 시간 전에 알려주는 편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통정보/CCTV


실시간 교통 정보는 대부분의 내비게이션에서 지도 형태로 보여줍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내비게이션 앱에서 제공하는 주요 도로에 대한 실시간 교통 정보는 색으로만 표시해주므로 실제 교통 상황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TPEG 실시간 교통 정보

<기존의 실시간 교통 정보>


하지만 원내비는 과거 U+ Navi LTE부터 제공했던 CCTV 화면을 제공해 실시간 교통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주요 도로 리스트

<교통정보 제공 구간>


원내비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는 전국 모든 고속도로입니다. 여기에 설치되어 있는 구간 별 CCTV로 현재 교통 상황을 영상으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CCTV 실제 화면

<CCTV로 보는 교통 상황>


이용자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 현 도로 상황을 알 수 있으니 판단하기 더욱 수월합니다. 


다양한 부가 기능도 한 몫 거든다


이번에는 부가 기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원내비의 부가기능은 편의성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특히 운전자에게는 항상 스트레스인 도착지 인근 주차장 정보를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도착지 주차장 정보 제공

<도착지 부근 주차장 정보 제공>


위의 원내비 화면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목적지 근처에 도착하면 지도상에 주차장을 표시해 줍니다. 그래서 목적지에 도착 후 차를 잠시 세우고 주차장 앱을 이용해 주변 주차장 위치를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느끼지 않아도 됩니다.


경로 중 최저가 주유소 정보 제공


다음은 유가 정보입니다. 유가 정보도 내비게이션 앱에서는 흔히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경로를 따라 가는 도중에 지도에 주유소와 유가 정보를 함께 표시해 줍니다.


경로 상 최저가 주유소 정보 제공

<경로 중 최저가 주유소 정보>


하지만 원내비는 다릅니다. 경로 중에 최저가 주유소를 찾아주고 유가 정보를 함께 표시해 줍니다. 그리고 최저가 주유소 근처에 가면 “경로 중에 최저가 주유소가 있습니다”라고 음성 안내도 함께 해줍니다.


물론 해당 최저가 주유소를 지나치면 이후의 주유소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One Navi라는 이름처럼 3사 통합 빅데이터를 하나로 모아 최고의 정보와 빠르고 정확한 길 안내를 해 주는 원내비는 누구보다 빠른 GPS 연결을 지원하고 방대한 목적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보이스 턴’과 ‘리얼 맵’ 기능으로 복잡한 곳에서도 정확하게 길을 안내해 줍니다.


이벤트


그리고 원내비 출시 기념으로 8월 31일까지 출석체크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원내비도 써 보고 지니뮤직 1년 이용권과 LG전자 포터블 스피커의 행운도 놓치지 마세요.


지금까지 모두가 원하던 하나의 내비게이션 ‘원내비’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