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의 스마트폰 회사들은 각각 정해진 달에 신제품을 발표합니다. LG전자, 삼성전자, 애플 3사 모두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조금씩 다른 시기에 선보이는 거죠.


보통 상반기에는 LG전자의 ‘G’시리즈와 삼성전자의 ‘S’시리즈를, 하반기에는 LG전자의 ‘V’시리즈, 삼성전자의 ‘노트’시리즈, 애플의 ‘아이폰’시리즈가 출시되는데요.


오늘은 2017년 하반기에 출시될 각 회사별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루머를 토대로 한 정보를정리 해볼까 합니다.


*본 내용은 각 스마트폰 제조사와 LG유플러스의 공식 발표 자료가 아닌 루머를 정리한 것이며, 각 제조사와 LG유플러스의 입장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LG전자 V30


아직 정식 모델명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그 동안 LG전자의 네이밍 규칙을 볼 때 ‘V30’이 가장 유력한데요. 


LG V30은 V20과 비교했을 때, 디스플레이 패널과 디자인이 가장 크게 변했는데요. 먼저 디스플레이 패널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LG전자가 특허 등록한 차기 스마트폰 디자인 도면 출처: GSMinfo>


LG V10부터 있었던 ‘세컨드 디스플레이’가 사라지고, G6처럼 ‘풀 비전 디스플레이’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V20보다 전면부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면적이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사용했던 IPS LCD 패널 대신 P-OLED 패널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IPS LCD 패널은 넓은 시야와 풍부한 색을 표현하기 좋은 반면 P-OLED 패널은 두께가 얇고 더 자연스러운 색상을 표현할 수 있어요. 현재 LG전자는 대형 디스플레이에만 OLED를 사용하고 있고, 소형 OLED는 ‘지플렉스’ 시리즈 외에 사용한 적이 없는데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OLED 패널 생산 시설에 구글이 약 1조원 정도 투자를 했고 다음에 만들 구글 픽셀 폰에 OLED 패널을 더해 LG전자에게 위탁 생산을 맡긴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생산된 OLED 패널을 V30에 사용한다는 소문도 신빙성은 있습니다.


<유출된 도면을 적용한 렌더링 이미지. 출처 : GSMArena>


현재 V30에 대해서는 특허 신청한 디자인 도면과 이를 적용한 렌더링 콘셉트 이미지만 유츌된 상태입니다. 물론 특허 신청한 디자인이 V30이라고 단정 짓기에는 아직 이르고, 내년에 출시될 G7 디자인일 수도 있습니다.


또 유출된 도면을 보면 디스플레이 상단에 있는 카메라의 좌우로 세컨드 디스플레이 기능을 하는 별도 패널이 존재합니다. 이 패널에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앱을 따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후면은 어떨까요? 일체형 디자인으로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없는 V30은 ‘카툭튀’가 없는 듀얼 카메라가 있고, 그 아래에는 원형 지문인식 기능의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3.5mm 두께의 스테레오 단자와 USB Type C단자가 있구요.


<LG V30 초기 디자인. 출처 : @evleaks 트위터>


잠깐이나마 이슈가 됐던 콘셉트 디자인이 있는데, 바로 해외 유명 트위터리안인 @evleaks가 공개한 슬라이드 형태의 V30입니다. V30 초기 디자인으로 고려했다고 하는데요. LG전자가 윈도우 기반 PDA폰에 사용했던 것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 디자인은 채택될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음은 V30 성능에 대한 소문을 살펴 볼게요.



LG V30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36이 탑재될 것이라고 해요. 스냅드래곤 836은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스냅드래곤 820과 821를 미루어 볼 때 속도가 좀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LG V30은 8월 출시 예정이라는 발표가 있었지만 9월 1일부터 열리는 IFA 2017 하루 전날 공식 발표 후 실제로는 올해 9월 중순으로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8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8에 대한 루머도 매우 많은 편입니다. 갤럭시노트 8의 가장 큰 이슈는 ‘듀얼 카메라’입니다. 


유출된 디자인을 보면 국내 출시한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중 최초로 듀얼 카메라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듀얼 카메라는 갤럭시 C10으로 국내 출시는 안 됐으며 중국에서 판매 중입니다.


<갤럭시노트 8 프로토타입 후면 카메라 이미지 출처 : 9to5Google>


이 듀얼 카메라는 후면에 세로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데요. 1천2백만 화소 광각과 1천3백만 화소 망원렌즈telephoto lens를 탑재해 3배 디지털 줌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디지털 줌과 달리 보정을 하여 계단 현상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하네요.


<유출된 갤럭시노트 8 전면 패널 이미지 출처 : am730.com>


디자인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유출된 갤럭시노트 8 전면 패널 디자인을 보면, 갤럭시 S8에서 사용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처럼 전면 디스플레이와 듀얼 엣지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화면 크기는 6.3인치로 갤럭시 S8+보다 0.1인치 큽니다.


화면 해상도는 2,960 x 1,440으로 갤럭시 S8 시리즈와 같습니다. 


<국내에 판매될 갤럭시노트 8에는 엑시노스 9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갤럭시노트 8에 탑재할 AP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35가 유력했지만 LG V30과 같은 스냅드래곤 836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엑시노스 9(엑시노스8895)가 탑재된 갤럭시노트 8을 만나볼 수도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노트 8 출시 일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작년 8월 2일 언팩 행사를 통해 갤럭시노트 7을 발표하고, 지난 9월 19일 출시했습니다. 갤럭시노트 8의 출시도 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 가지 변수는 갤럭시노트 FE의 출시입니다. 오는 7월 초 출시 예정인 갤럭시노트 FE의 재고가 얼마나 빨리 소진 되는 지에 따라 갤럭시노트 8 출시 일이 정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약 40만대로 알려진 갤럭시노트 FE의 출고량이 다른 모델보다는 적기 때문에 9월에 출시 예정인 갤럭시노트 8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정대로라면 대략 9월 2~3주 사이가 될 것인데요. 이 때는 애플에서 ‘아이폰7s’를 발표하기 직전입니다.


가격은 어떨까요? 98만8천9백원이었던 갤럭시노트 7보다 조금 더 비쌀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갤럭시S8+를 99만원에 판매하고 있으니, 갤럭시노트 8의 출고가는 약 100만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아이폰 8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제품은 바로 아이폰 8입니다. 아이폰 출시 10주년 기념으로 선 보일 이 제품의 공식 명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정해지기 전까지는 부르기 쉽게 아이폰 8이라고 소개할게요.


<아이폰 7s, 아이폰 8, 아이폰 7s plus 유출 사진. 출처: iDROPNEWS>


2017년 출시 예정인 아이폰은 총 3가지로 아이폰7s, 아이폰7s plus, 아이폰8입니다. 특히 그 동안의 아이폰 시리즈를 비추어볼 때, 아이폰 7s 시리즈의 디자인은 아이폰7과 같고 AP와 새로운 기능이 좀더 추가될 예정입니다.


<아이폰 7s, 아이폰 8, 아이폰 7s plus 유출 사진. 출처: iDROPNEWS>


하지만 아이폰 8은 전혀 다른 형태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있던 홈 버튼은 사라지고 전면 디스플레이로 바뀐 거죠. 갤럭시 S8이나 G6처럼 말입니다.


홈 버튼이 사라진 대신에 액정의 특정 부위를 누르면 홈 버튼 기능을 할 예정입니다. 마치 갤럭시 S8처럼요. 여기에는 포스 터치가 적용되는데, 지문 인식 역시 디스플레이 내부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 8의 측면 전원 버튼이 아이폰 7s보다 두 배 정도 큰데, 지문인식을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측면 버튼에 지문 인식 센서가 있다면, 지문과 맞닿는 면적이 작아 인식률이 떨어져 불편하지 않을까요? 이렇게 생각해 보니 측면 지문인식은 가능성이 낮아지네요.


<유출된 아이폰 8 더미 이미지. 출처:@VenyaGeskin1>


아이폰 8의 디스플레이는 OLED로 바뀝니다. 지금까지 애플은 LG디스플레이의 IPS LCD인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고수했습니다. 이번에 바꾼 OLED 패널은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소비 전력이 낮고 두께를 줄일 수 있지만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폰 8 주요 부품 이미지. 이미지출처 : Slash Leaks>


다른 스마트폰보다 루머가 많은 아이폰. 이번에도 역시 다양한 루머가 들리고 있는데요. 그 중 많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무선충전 기능입니다. 지난 4월 유출된 아이폰 8 설계도에서 무선 충전을 위한 전용 부품이 탑재되었는데요. 이 외에도 안면 인식을 위한 전면 3D 카메라와 IP68 등급의 방수 기능 등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8 출시 일에 대한 소식입니다. 얼마 전 미국 경제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아이폰7s 시리즈보다 1~2개월 정도 늦어진다고 하는데요. 특히 OLED 패널 공급 문제와 함께 부품 제조사인 ‘브로드컴 리미티드’와 ‘아날로그 디바이스’등의 성장 속도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8 출시 가격은 $1000로 알려졌으며 역대 최고가의 아이폰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2017년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인 3사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각종 루머를 정리해 봤습니다. 이 제품들은 빠르면 8월 말부터 만나볼 수 있어요. 게다가 3사 모든 제품의 디스플레이 패널이 OLED로 가득 채울 예정이라고 하니, 정말 기대가 되네요.


마지막으로 위에 정리한 내용들은 루머이므로 재미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본 내용은 각 스마트폰 제조사와 LG유플러스의 공식 발표 자료가 아닌 루머를 정리한 것이며, 각 제조사와 LG유플러스의 입장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