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미션 완전정복①] 내가 아낀 전기로 통신요금을 할인해준다구요?


“LG유플러스는 지난 2016년 5월, 통신 3사 중 유일하게 국민DR 국책과제의 과제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국내 1등 사업분야인 IoT를 활용하여, IoT에너지미터 가입자를 대상으로 에너지미션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 2016년 8월 3일 ‘네이버뉴스’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블로그입니다.


유난히도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덧 따스한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침 저녁으로 따뜻한 기온이 유지되면서 벌써부터 얇은 옷을 입고 계시는 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한 낮의 기온이 영하였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입니다.


한파가 물러남에 따라 이제는 전기난방을 켜지 않아도 춥지 않게 실내생활이 가능한 요즘이지만, 바꿔 생각해보면 에어컨과 선풍기의 계절인 여름이 오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결국, 우리는 1년 365일을 전기 없이는 살 수 없다는 이야기인 것이지요.


이러한 전기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 바로 에너지 절약입니다. 에너지 절약에 대한 중요성은 꽤나 오래 전부터 우리가 느끼고 있지만, 실제 에너지 절약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모두가 에너지 절약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에너지를 절약해서 보상을 주면 절약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데 말입니다. 혹시 전기도 아끼고 내가 아낀 전기로 통신요금까지 할인해주는 일석이조의 서비스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LG유플러스의 IoT에너지미터 고객 분들의 특권인 에너지미션이 바로 그것입니다!


에너지미션을 소개합니다.



에너지미션은 전기를 아낀 만큼 보상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LG유플러스 IoT에너지미터 가입가구를 대상으로 주 1회 특정 시간대에 전기사용량 절감 미션이 스마트폰 IoT@home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안내되고, 해당 에너지미션을 성공한 고객에게는 월 최대 5,000원의 통신비를 할인해줍니다.                       

   

에너지미션, 왜 필요할까요?

 


지난 2011년 9월 15일에 일어난 대규모 정전사태(블랙아웃)를 기억하시나요?

추석 연휴가 끝나고 뒤늦게 찾아온 무더위 때문에 전력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했고, 예비전력이 급격히 떨어지자 전력거래소는 지역별로 30분 씩 돌아가며 전기를 끊는, 사상 초유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753만 가구의 정전, 중소업체 554곳이 가동을 멈추었고 은행 417개 지점의 ATM이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30분 동안 일어난 정전은 예상보다 훨씬 큰 혼란을 줬습니다. 정부는 당시 블랙아웃으로 620억 원 상당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추정했습니다. 


정전은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한 번 발생했을 경우 이처럼 막대한 국가적 & 경제적 피해를 입게 됩니다.

에너지미션은 이러한 국가적 & 경제적 피해를 예방하고, 발전소의 발전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미션을 통해 절약한 전기는 필요한 곳으로 전달되어 우리집에도, 지구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LG유플러스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7개월간 에너지미션에 참여한 고객들의 피크타임* 전기사용량을 분석한 결과, 평상시 동일 시간대 대비 평균 8.5%를 절감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연간 전기사용량이 가장 많은 여름철에는 최대 20.7%까지 전기사용량을 줄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에너지미션을 하면?

  


에너지미션에 참여해 성공하게 되면 내가 절약한 에너지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에너지미션 성공 보상으로 통신비 할인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LG유플러스의 다양한 서비스(ex.비디오포털)의 유료컨텐츠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는 형태의 보상을 검토 중 입니다.


에너지미션, 어떻게 참여하나요?


에너지미션에 참여하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① IoT@home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에너지미터 상세화면에서 에너지미션 페이지를 통해 참여하기



② 에너지미션 시작 하루 전부터 받을 수 있는 팝업 알림을 통해 참여하기

 


에너지미션, 어떻게 성공하나요?



에너지미션은 발령되는 특정 시간대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에너지미션이 시작되면 1시간 동안 사용자의 평소 전기사용량을 고려하여 부여된 목표치 만큼 전기를 절약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에너지미션에 쉽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


불필요한 전기는 끄기!



에너지미션이 진행되는 1시간 동안만 불필요한 전기사용을 최소화하면 에너지미션에 성공할 확률이 매우높아져요!


IoT@home 활용하기!



에너지미션이 진행되는 동안 에너지미션 페이지의 진행 바를 확인하시면 남은 전기사용량을 보고 성공예측을 할 수 있어요! 


에너지미션 시간대에 외출하기!



에너지미션이 진행되는 1시간 동안만 집 안의 전기를 끄고 외출하는 건 어떨까요? 에너지미션에 성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랍니다!  


내 자녀의 교육을 위한 에너지미션!




에너지미션을 통해 전기를 절약하면 정전예방과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어요!


에너지미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FAQ)


Q) 미션에 참여하려면 에너지미터가 꼭 필요한가요?

▶ 네. 에너지미터가 없으면 미션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Q) 에너지미터만 있으면 미션에 참여할 수 있나요?

▶ 에너지미터에 가입하셨어도 평소 전기사용량이 매우 적거나 기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미션 대상자에서 제외되어 미션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Q) 에너지미터가 고장이 나도 미션에 참여할 수 있나요?

▶ 아니요. 에너지미터 고장으로 인해 전기 사용량이 없는 경우, 미션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Q) 저는 LG유플러스 인터넷을 쓰고 있지 않은데, 에너지미션에 참여할 수 있나요?

▶ 에너지미션은 에너지미터를 쓰고 계신 고객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터넷 종류에 상관없이 에너지미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Q) 에너지미션이 시작되는 시간은 정해져 있는 건가요?

▶ 보통 주 1회 발령되며, 에너지미션이 시작되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Q) 우리 가족 모두에게 미션 알림이 갈 수 있게 하고 싶어요. 가능한가요?

▶ 네. IoT@home 어플리케이션에서 허용계정을 등록해주시면 IoT@home 을 통해 미션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허용계정을 통해 미션 참여도 가능한가요?

▶ 네. 허용계정을 통해 미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기존계정과 중복으로 참여하실 수는 없습니다.


Q)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고 실수로 ‘취소하기’ 버튼을 눌렀어요…다시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인 참여가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미션이 시작되기 전에만 참여하기로 설정되어있으면 취소하기 버튼을 눌렀던 것과 상관 없이 정상적인 참여가 가능합니다.


Q) 미션에 실패하게 되면 페널티가 있나요?

▶ 미션에 실패하더라도 고객님께서 따로 받는 페널티는 없습니다.


Q) 미션 수행 중에 와이파이가 끊겼어요…미션 실패인가요?

▶ 미션 수행 중에 와이파이가 끊기셨더라도 24시간 이내에만 다시 연결해주시면 미션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Q) 미션을 수행하는 도중에 취소가 가능한가요?

▶ 아니요. 미션을 수행하기 시작하면 미션 중에 취소는 불가능합니다.


Q) 목표 값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나요?

▶ 네. 미션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평균 전기 사용량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미션 성공을 위해 아껴야 하는 전기 사용량도 다르게 책정됩니다.(평균 전기 사용량은 평일/주말 구분되어 측정됩니다) 미션 목표 값은 미션 발령 시간대의 고객님의 전기 사용량을 평균하여 산정됩니다.


Q) 미션에 성공하려면 전기를 얼마나 아껴야 하나요? 

▶ 미션이 발령되는 시간대에 고객님께서 평균적으로 사용하셨던 전기 사용량의 일정 비율만큼 줄이시면 미션을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Q) 미션에 성공했어요! 인센티브를 지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미션에 성공하셨으면 인센티브는 자동적으로 지급됩니다. 통신비 할인의 경우, 미션이 발령된 당월의 요금에서 누적된 인센티브 금액이 자동으로 할인됩니다.


Q) 통신비 할인 금액이 이번 달 통신비 보다 더 크면 어떡하죠?

▶ 통신비 할인 금액에서 이번 달 통신비를 뺀 금액이 다음 달 통신비 할인에 적용됩니다.

 [Ex. 3,000원(통신비 할인 금액) – 2,000원(이번 달 통신비) = 1,000원(다음 달 통신비 할인에 적용)]


Q) 이번 달에 미납요금이 발생했어요…그래도 미션 성공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나요?

▶ 네. 미션 성공 인센티브는 미납요금에 관계 없이 지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