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스마트폰이 이렇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지금처럼 안드로이드가 아닌 윈도우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과거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많은 인기를 얻지 못하고 시장에서 쓸쓸하게 퇴장했는데요. 그 이유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앱이 그렇게 많지 않았던 것도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반대로 보면, 지금의 스마트폰들이 이만큼 보급된 이유는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구동되는 앱이 매우 많다는 반증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앱을 다운받을 수 있게 만들어진 곳을 앱 마켓이라 하고 대표적인 곳이 ‘구글 play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입니다.


오늘은 양대 앱 마켓 중 하나인 구글 Play 스토어 이용 시 아주 유용한 작은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결제는 간단히, 보안은 막강하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무료 앱이 대다수이지만 유료 앱도 그만큼 많습니다. PC에서는 소프트웨어의 가격이 비싸서 불법 복제를 이용하는 일이 많았으나, 모바일에서는 불법 복제보다는 앱 마켓에서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정당하게 이용하는 일이 훨씬 많습니다.


그만큼 가격도 저렴하고 구매 방법도 간편하기 때문인데요. 반면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특성 상 분실했을 때의 타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구매 후 결제 시 여러 등급의 보안 방법을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핀(PIN) 번호나 패턴 인증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 출시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지문인식 기능이 있는 것을 아시죠?


구글 플레이스토어 결제 인증에서도 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손가락만 가져다 대면 인증을 끝낼 수 있어 빠르고 편하게, 그리고 막강한 결제 보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 인증도 반드시 ‘구매할 때마다 인증’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간혹 옵션에서 ‘인증 안함’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 앱 업데이트, 데이터 주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들의 최신 버전이 나오면 이를 감지한 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신경 쓰지 않아도 알아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니 편리할 뿐입니다.


그런데 만약 요금제에서 주는 기본 데이터가 아주 적거나 해외 로밍 중이라면? 앱 업데이트 한다고 모든 데이터를 써 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를 위해 앱 자동 업데이트 옵션을 제공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설정>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요금제가 데이터를 무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소위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라면 ‘항상 자동 업데이트’로 해도 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사용하면 안 되는 환경에 있다면 ‘앱 자동 업데이트 사용 안함’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제한되어 있고 주로 와이파이를 이용한다면 ‘Wi-Fi를 통해서만 앱 자동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앱 결제, 간편하게 통신 요금으로


앱 결제 수단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앱 결제는 게임 내에서 아이템 구매를 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소액 결제가 대부분인데요. 특히 유료 앱은 대부분 5천원 미만이 많아 신용카드 결제보다는 통신사 결제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통신사 결제의 장점은 소액결제로 포함되므로 월 결제 한도를 지정할 수 있고 신용카드를 꺼려하거나 아직 만들 수 없는 학생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제 수단을 바꾸는 방법은 ‘계정 -> 결제 수단 -> LG U+ 결제 사용’을 추가하고 나중에 결제할 때 ‘내 LG U+ 계정에 대금 청구’를 선택하면 됩니다.


앱 검색 결과를 지우고 싶어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이런 앱도 있었어?’라고 반문할 만큼 셀 수 없을 정도의 앱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으로 원하는 앱을 찾아야 하는데요.


간혹 본인이 검색한 키워드를 삭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검색 창을 아무리 봐도 삭제 메뉴는 안 보이고.. 어떻게 삭제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여기에 있습니다. 환경설정에 보면 ‘로컬 검색 기록 삭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가볍게 터치하면 아무런 일도 나타나지 않지만 검색 기록이 삭제 됩니다.


  

<검색 기록 삭제 전(좌) 검색 기록 삭제 후(우)>


검색 기록 삭제 전에는 ‘u+’라고 검색 기록이 나오지만 삭제 후에는 검색 기록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앱 구매 내역 삭제


앱 검색 결과가 아니라 구매 내역을 삭제하고 싶은 일도 많습니다. 간혹 앱의 구매 평가란을 보면 ‘앱 구매 내역을 삭제해 주세요’라는 것이 써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판매자에게 구매 내역 삭제 요청을 해도 그들은 아무것도 해 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직접 삭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앱 구매 내역 삭제는 내 앱 리스트에서 간단하게…>


메뉴를 보면 ‘내 앱/게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는 나의 구글 계정으로 다운 받았던 모든 앱이나 게임들이 전부 모여 있는 곳으로, 현재는 지웠다 하더라도 과거에 설치 이력이 있다면 여기에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이 곳을 보면 앱 이름 우측에 ‘설치된 항목’ 또는 ‘X’ 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설치된 항목’은 말 그대로 현재 스마트폰 설치되어 있는 앱을 말하고 ‘X’는 설치되어 있지 않은 앱입니다. 여기에서 ‘X’ 버튼을 누르면 구매 리스트에서도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앱 구매 내역 삭제는 X 버튼을 눌러 간단하게>


이제 구매 리스트에서도 완전히 삭제됐습니다. 간단하죠? 그러니 이제는 판매자에게 요청하지 말고 본인이 직접 삭제하세요~


앱 다운로드가 안 돼요


아주 가끔이지만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 설치 버튼을 눌렀으나 설치는 안 되고 무한 로딩만 걸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취소하고 다시 해도 마찬가지라 답답하기는 마찬가지인데요. 이럴 때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설정’ 메뉴에서 LG전자 스마트폰 기준으로 ‘일반’ -> ‘앱’ -> ‘Google Play 스토어’로 이동합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 -> ‘Google Play 스토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장공간’이라는 메뉴로 이동하면 ‘데이터 지우기’와 ‘임시 파일 삭제’ 또는 ‘캐시 파일 삭제’라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임시 파일’ 또는 ‘캐시 파일’ 삭제를 눌러준 뒤 다시 앱을 설치합니다. 


만약 임시 파일 삭제 후에도 앱 설치가 안 된다면 다시 앱 관리 메뉴에서 ‘Google Play 스토어’로 이동해 이번에는 ‘데이터 지우기’로 완전히 삭제 후 다시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플레이스토어 이용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