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 소액결제 똑똑하게 쓰는 TIP


지갑을 집에 두고 나왔을 때도, 카드를 잃어버렸을 때도, '이것'을 이용하면 편의점에서 결제하고 커피도 사 마실 수 있죠. '이것'의 정체는? 바로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입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는 휴대폰을 이용해 인증하고 결제하는 편리한 결제 서비스로서, 기존에는 온라인에서만 사용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오프라인으로 사용처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생활 속에 더 가까이 파고들 휴대폰 소액결제,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쓰는 TIP을 모아봤습니다.


● U+소액결제 앱으로 오프라인 결제



유플러스 고객의 경우, U+ 소액결제 앱을 설치하고 서비스에 가입하면 온라인 쇼핑몰 뿐만 아니라 커피숍, 식당, 극장,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소액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USIM 인증을 통해 터치 한 번만으로 휴대폰 소액결제가 가능합니다. 단, 오프라인 매장 이용 기능은 휴대폰소액결제 VIP등급(최대 가능한도 50만원) 고객에게 제공됩니다.


현재 이용 가능 매장은 카페/베이커리(달콤커피, 커피빈, 커핀그루나루, 신전떡볶이, 샤브향), 편의점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위드미, 개그스토리), 쇼핑(ATC, 미샤) 등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오프라인 매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가맹점 확인하기



그럼 사용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U+소액결제 앱을 설치하고 USIM 인증과 결제비밀번호 입력을 거치면 위와 같이 바코드가 생성됩니다. 


가맹점에서 결제 시 위 바코드를 제시하면 됩니다. 바코드를 터치하면 휴대폰 전체화면으로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결제요금은 익월 휴대폰요금에 합산 청구됩니다.



뿐만 아니라 빨간색 박스로 체크한 부분을 터치해 손쉽게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차단을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단, 차단 해제 시에는 결제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홈 화면에서 '소액결제 이용한도' 부분을 터치하면 소액결제 한도도 손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홈 화면에 소액결제 이용내역과 총 사용금액이 표시되므로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앱 다운로드


● 초스피드 소액결제, '페이나우'



초간편 결제 서비스 paynow(페이나우)를 통해서도 휴대폰 소액결제가 가능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휴대폰 소액결제 정보를 미리 등록해두면 다양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나우 결제가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은 물론,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소액결제를 통해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럼 페이나우에 휴대폰 소액결제를 결제수단으로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이나우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유플러스 가입자의 경우, ONE ID를 이용하고 있다면 페이나우 앱에서도 동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해 빠른 인증이 가능합니다.



결제 비밀번호를 지정하면 서비스 이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입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를 결제수단으로 추가하려면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의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결제수단에서 '휴대폰 결제'를 선택합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를 이용할 휴대폰 번호를 등록합니다. 꼭 유플러스 고객이 아니더라도 휴대폰 결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소액 결제가 결제수단으로 등록된 모습입니다. 이제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소액 결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결제방법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에서는 바코드, QR코드, NFC 등 사용 가능한 결제 방법을 선택해 매장 직원의 지시에 따라 결제하면 됩니다.


앱 다운로드



● 차단도, 한도도 내 마음대로


휴대폰 소액결제 사기가 우려된다, 혹은 절약을 위해 휴대폰 소액결제 한도를 줄이고 싶을 때가 있죠.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U+ 소액결제 앱을 이용해도 되고, U+ 고객센터 앱에서도 변경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홈 화면에서 빨간색 박스로 체크한 '소액결제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한도변경'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만큼 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한도를 상향할 경우에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최대 가능 한도는 신규고객의 경우 월 30만원, 기존고객 중 일반고객은 월 30만원, VIP 고객은 월 50만원입니다. 단, 연체이력이 있다면 소액결제를 이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휴대폰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차단을 해제하기 위해 '소액결제 조회하기' 화면에서 상단 메뉴바의 차단설정/해제로 이동합니다.


이 메뉴에서 일반 결제와 월자동 결제 기능을 차단하거나 차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월자동 결제는 보통 월 정액권 서비스 결제 시 사용됩니다. 차단된 서비스를 해제할 때는 본인 인증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여기까지 휴대폰 소액결제를 똑똑하게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는 분명 유용한 기능이지만, 자칫 과소비를 불러올 수도 있으니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해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유플러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