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스마트폰 최저가 갱신, 화웨이 Y6 듀얼폰 리뷰


최근 각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고가의 프리미엄 폰 뿐만 아니라 보급형 모델도 함께 출시해서 실속형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출시되는 보급형 모델의 가격은 40~50만원 대. 물론 80~100만원 대 스마트폰의 절반 가격이긴 합니다만 이것조차 부담스러운 소비자들도 많습니다.


정말 저렴한 스마트폰, 각종 요금제 할인이나 제휴카드 할인을 받지 않아도 10만원 대에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화웨이 ‘Y6’가 그에 맞는 스마트폰이라 생각됩니다. 154,000원의 출고가 하나만으로도 더 이상의 부연 설명은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와이파이 환경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070 집전화까지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모드가 제공된다는 것도 독특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니 쓸만한 것이 아니라고요? 캐주얼 게임조차 제대로 실행이 안 되는 성능일까 걱정이 되시나요? 이어지는 리뷰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화웨이 Y6 스펙


제품명

HW-SCL-L32

펫 네임

Y6

모바일 AP

퀄컴 스냅드래곤 210

CPU

쿼드코어 1.1GHz

화면크기

5인치

해상도

1,280 x 720

1GB

저장공간

8GB (MicroSD 32GB 확장 가능)

카메라

전면 : 200만

후면 : 800만

네트워크

3G/LTE, Wi-Fi, 블루투스 4.1, USB 2.0,

배터리2,200mAh 교체형
운영체제안드로이드 5.1 + EMUI 3.1
기타FM 라디오, 집전화 기능
크기, 무게143.5 x 72.1 8.5mm, 125g
출고가154,000원 (부가세 포함) U+Shop 구매하러 가기


모바일 AP


화웨이 Y6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210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스냅드래곤 210에는 1.1GHz로 동작하는 쿼드코어 CPU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1.1GHz로 동작하는 쿼드코어 CPU의 성능은 이전 ASUS에서 만든 7인치 크기의 구글 레퍼런스 태블릿인 ‘넥서스7’ 또는 스냅드래곤 400 AP를 탑재한 모토로라의 ‘모토G’와 비슷한 성능입니다.


화웨이 Y6의 가격을 생각한다면 성능비는 매우 우수한 편인데요. 실질적으로 캐주얼 게임이나 요즘 한참 TV에서 광고가 나오는 SUPERCELL의 ‘붐비치’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화웨이 Y6 세븐나이트 실행 모습>


<화웨이 Y6 붐 비치 실행 모습>


디스플레이


5인치 디스플레이는 적당한 수준의 크기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프리미엄 폰들의 화면 크기가 5~5.2인치 사이인 것을 생각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화면 해상도는 1,280 x 720의 HD급을 제공합니다. 해상도가 너무 낮은 것이 아닌가라고 조금 실망할 수 있는데요. PPI로 계산하면 약 293PPI입니다. 이는 故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4에서 언급했던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근접한 수준입니다.


또한 불필요하게 높은 해상도를 채택하면 오히려 성능 저하와 배터리 사용량만 많아지게 되므로 Y6의 스펙에 HD급 해상도는 균형을 맞춘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램 / 저장공간


화웨이 Y6에는 1GB의 램과 8GB의 저장공간이 있습니다.


램 용량은 1GB입니다. 예상보다 작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Y6의 가격을 생각하면 납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Y6가 게임 하나 못할 정도로 램 용량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위 게임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요즘 유행하는 게임은 모두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저장공간은 8GB가 제공됩니다. 물론 여기에 운영체제까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 공간은 4.35GB 정도로 줄어들지만, MicroSD카드를 사용해서 공간을 확장할 수 있으므로 저장공간에 부족함을 느끼지는 못할 것입니다.


모바일 폰과 인터넷 전화 모두 지원


아마도 이 기능은 기존의 스마트폰에서는 볼 수 없는, 화웨이 Y6만의 독특한 기능일 것입니다.


<전화모드 설정>


070 번호를 별도로 가입하면 Y6에서 이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밖에서는 010 번호를 사용하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전세계 어디에서라도 070 집전화로 사용할 수 있어 통신비 절약은 물론이고 해외여행이나 유학, 출장 시에도 본인이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바일 폰 모드>                                 <070 집전화 모드>


010 모드와 070 모드는 홈 화면에서 간단히 터치 한 번으로 전환이 되며 010 모드에서 070 번호로 오는 전화를 수신할 수도,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국내 최저가


화웨이 Y6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가격입니다. Y6의 출고가는 154,000원으로 국내 출시된 LTE 스마트폰 중 가장 저렴합니다. 심지어 몇 년 전에 출시된 구형 스마트폰이라도 가격이 20만원 중반이 넘으며 그것과 비교해도 반 값입니다.


또한 ebay에서도 약 $150대에 판매 중으로 환율과 세금을 생각하면 한국에서의 판매가가 훨씬 저렴합니다.


여기에 공시지원금을 받거나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하면 사실상 단말기 가격에 대한 부담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을 위한 효도폰으로, 스마트폰을 사달라고 조르는 초등학생 자녀에게도 부담 없이 사줄 수 있습니다.


화웨이 Y6 디자인


<화웨이 Y6>


화웨이 Y6는 매우 심플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는 삼성 갤럭시S6와 비슷한 수준이며 두께는 조금 더 두껍습니다.


전면에 홈 버튼이 없기 때문에 이 심플함은 더 돋보이는데요. LG전자 스마트폰처럼 물리 버튼 대신 소프트웨어 방식을 사용합니다.



<화웨이 Y6 옆면>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은 한쪽 면에 모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Y6를 잡았을 때 미끄럼 방지를 위해 양 사이드의 가운데는 오목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화웨이 Y6 뒷면>


뒷 부분을 보겠습니다. 뒤는 더 심플합니다. 상단에 카메라와 플래시가 있을 뿐입니다. 카메라는 f/2.0 조리개가 적용되었고 800만 화소입니다. 



커버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커버를 열면 2,200mAh 용량의 배터리가 있고, 유심과 MicroSD는 배터리 제거 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Y6 그립 상태>


20대 여성이 Y6를 한 손에 쥐었을 때 모습입니다. 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서 조금 커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손 제어를 할 때 모지구(엄지손가락 아래 손바닥 부분의 볼록한 곳)이 액정이 눌리는 것을 최소화하도록 베젤 끝 부분이 액정보다 아주 미세한 수준으로 높게 만들어졌습니다.


함께 쓰면 좋은 요금제


화웨이 Y6는 초저가 LTE 폰으로 부모님을 위한 효도폰, 초등학생 자녀들을 위한 폰으로도 가성비가 매우 좋으며 스마트폰 구매에 돈을 10원도 쓰기 싫은 사람에게는 최고의 스마트폰입니다.


여기에 요금제까지 저렴하다면 더 좋지 않을까요? 만약 기존에 01x(011, 016, 017, 018, 019)를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이 할인 프로그램을 주목해 주세요.


유플러스가 선보인 ‘생애 최초 LTE 할인’ 프로그램입니다.


<유플러스 생애 최초 LTE 할인>


만 19세 이하 또는 만 65세 이상에서는 매월 요금 할인이 10,000원(부가세 별도), 일반은 매월 5,000원(부가세 별도)의 할인을 약정 기간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Y6는 New 음성무한 29.9 요금제부터 공짜로 쓸 수 있으니 생애 최초 LTE 할인 프로그램과 중복된다면 최대 19,900원(부가세 별도)이라는 매우 저렴한 금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결합 할인인 한방에Yo/한방에Home 등과 중복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생애 최초 LTE 할인’ 프로그램 가입 및 유의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은 최고, 집전화 기능 돋보인다


지금까지 화웨이 Y6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제품은 10만원 대 초반이라는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완성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마감도 뛰어난 편이며 심플한 디자인을 택해 자칫 조잡해 보일 수 있는 저가형 이미지를 훌륭하게 커버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에서는 무난한 수준입니다. 쿼드코어 CPU와 5인치 디스플레이, 2,200mAh의 배터리, 네트워크 지원은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할 때 준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램 용량이 1GB 밖에 안 되기 때문에 게임 조자 제대로 실행 못하는 것이 아니느냐고 걱정할 수 있으나 실제 게임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무리 없이 실행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단일 앱 실행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FM 라디오를 지원하고 집전화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그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