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철 부회장, MWC 2015에서 '핀테크' 미래 방향성 모색



LG유플러스 이상철 부회장은 3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MWC 2015에서 모바일 기반의 금융, 오프라인 결제 기술의 다양화, O2O 출현에 따른 핀테크 등 통신과 금융의 사업협력 및 서비스 융합을 적극 모색합니다.


이를 계기로 LG유플러스는 국내 통신3사 중 가장 뛰어난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나우'등 핀테크 사업의 외연을 더욱 넓히는 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이상철 부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의 고객이 모바일 머니를 사용하고 있으며 교통과 공공결제 시장이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어 핀테크에 대한 향후 방향성을 조망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직접 전시관을 참관할 계획입니다.


특히 모바일이 탈금융 중계화의 가장 강력한 무기로 등장함에 따라 탈금융 중계화 시대의 '모바일 산업 2.0'에 대해 모색합니다.


이 부회장은 "기술, 대안 비즈니스 모델, B2B 시장과 새로운 생태계의 등장은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군의 탈금융 중계화를 촉진시키고 있다"라며 급격히 발전하는 금융 서비스의 생태계가 어떤 모델이어야 하는지 참조하고 금융권의 대응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고자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LG유플러스는 MWC 2015에서 월렛 등 결제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여기에는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LTE 통신을 지원하는 스마트워치 'LG 워치 어베인 LTE'에 유플러스의 바코드형 월렛 '스마트월렛' 서비스와 NFC 결제 서비스가 동시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멤버십 카드와 쿠폰 등의 관리는 물론이고 NFC 결제기에 'LG워치 어베인 LTE'를 갖다 대면 충전과 결제가 모두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이 부회장은 '페이나우'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대 전략 차원에서 삼성전자가 '갤럭시S6' 스마트폰에 탑재 예정인 삼성페이(가칭)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나우'는 액티브X나 공인인증서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앱을 설치하고 최초 1회만 결제정보를 등록하면 그 이후부터는 카드번호 등 결제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자체 간편인증만으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페이나우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구글 Play 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U+ 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