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각적 디자인의 스마트워치 추천 제품, LG G 워치 R


스마트워치 추천 제품 LG G워치R



스마트워치 전쟁은 이미 시작됐고 지금은 제 2라운드에 돌입한 상태입니다. 애플이 지난 9월, 아이폰6와 함께 발표한 '애플워치'가 가세하면서 삼성전자의 '기어 S', LG전자의 'G 워치 R'이 본격적인 대결을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기어 S'를 기능적 스마트워치로 만들어 자체 통화와 문자 보내기가 가능한 독립적인 장치로 만들었고, 애플은 '시계'를 강조한 형태로 용두를 사용한 새로운 UI를 선 보였습니다. 그리고 LG전자도 애플처럼 '시계'를 강조했으나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디자인을 강조한 'G 워치 R'을 IFA 2014에서 발표하면서 많은 IT 매체로부터 최고의 스마트워치라는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세 가지 제품 중 LG전자의 G 워치를 소개해 드리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스마트워치 추천 G워치R

G 워치 R 스펙과 디자인



제품명

LG G Watch R

디스플레이

플라스틱 OLED

해상도

320 x 320

무게

62g

모바일 AP

퀄컴 스냅드래곤 400

CPU

1.2GHz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웨어

배터리

410mAh

연속대기 65시간 (Always On)

저장공간

4GB

512MB



먼저 패키지 구성부터 보겠습니다.


G워치R 박스



G 워치 R의 박스 모습입니다. 일반 스마트폰 박스보다 작고 가볍습니다. 재질은 종이로 되어 있으나 박스가 튼튼해 보이고 재질 특성 상 친환경적입니다.



G워치R 박스



박스를 열면 이렇게 G 워치 R이 보이고 아래에는 충전기와 케이블 등이 있습니다.



G워치R 패키지



G 워치 R 전체 패키지입니다. 본체와 충전기 어댑터, 충전용 USB 케이블, 충전 독, 매뉴얼이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은 일반 Micro타입 USB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G워치R 충전 독



충전 독은 G 워치 R 디자인과 같은 원형입니다. 저 위에 G 워치 R을 올려두면 충전이 되고,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올려두면 밀착이 됩니다.



스마트워치 추천 G워치R



G 워치 R을 충전 독 위에 올려둔 모습입니다. 충전 시간은 대략 40~50분 정도로 짧은데요. 내장된 배터리 용량이 일반 스마트폰처럼 수 천 mAh가 아닌 410mA로 용량이 작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G 워치 R의 본체를 살펴보겠습니다.


G 워치 R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도 디자인이 아닐까 합니다. 둥근 형태의 디자인을 채택해 일반 아날로그 시계와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기존 스마트워치의 가장 큰 단점인 사각형 형태의 디자인을 탈피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워치 추천 G워치R

화면이 꺼졌을 때의 모습입니다. 액정 주변을 감싸고 있는 베젤에는 5분 단위의 눈금이 있고 이 부부은 액정보다 약 2~3mm 높게 되어 있는데요. 벽이나 물건 등에 액정이 긁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스마트워치 추천 G워치R


(주변부 베젤은 액정보다 조금 높아 액정이 긁히는 사고를 미연에 막아주게 되어 있습니다.)

G워치R 디자인


본체 오른쪽에는 용두가 있으며, 이것은 전원 버튼 겸용으로 한 번 누르면 화면이 꺼지거나 켜지고 길게 누르면 본체 설정 메뉴로 연결됩니다.



G워치R 디자인



G 워치 R의 뒷면입니다. 가운데에는 심장 박동 센서가 있고 왼쪽에 보이는 금속 접점이 충전기와 맞붙는 곳입니다.


G워치R 심박 센서



심장 박동 측정 기능을 사용할 때 이렇게 녹색 LED가 들어옵니다.


그리고 기본 스트랩은 가죽 재질입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재질 특성 상 뻣뻣하지만, 며칠 사용하면 부드러워집니다. 또한, 이 스트랩은 교체가 가능한데요. 밴드 사이즈가 20mm로 규격에 맞춰 있어서 시중에서 판매하는 시곗줄을 개별 구입해 교체할 수 있습니다.



G 워치 R 페어링



G 워치 R은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결합니다. 안드로이드 4.3 이상이 설치된 모든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따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페어링의 시작은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웨어'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전 제품인 'G 워치'에서도 했었던 것이죠.



G워치R 페어링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웨어를 설치하고 스마트워치 검색을 하면 이렇게 페어링 코드가 뜨며, 양쪽에서 확인을 눌러주면 바로 연결이 됩니다.


연결이 되면 그때부터 G 워치 R을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연결된 스마트폰의 모든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G워치R 페어링



G 워치 R과 LG G3 Cat.6가 연결된 모습입니다. 안드로이드웨어에서는 음성 액션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보여줍니다. 저기에 나와 있는 대로 말하면 G 워치 R이 인식하고 명령을 수행합니다.


이제 페어링 과정이 끝났으니 G 워치 R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G 워치 R 기능



G 워치 R에는 4GB의 앱 설치 공간이 있지만, 아직은 안드로이드웨어 전용 앱이 많지 않습니다. 이것은 G 워치 R의 문제는 아니고 안드로이드웨어가 발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전용 앱의 수는 시간이 지나면 늘어날 것입니다.



페어링을 하고 나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화 걸기 / 받기 / 거절

문자 수신 알림 / 답장

카카오톡,텔레그램 등 메신저 확인 / 답장

일정 확인 / 등록

알람과 타이머 설정 / 확인

메일 확인 / 보내기

심장 박동 체크 / 확인

걸음 수 체크 / 확인

구글 지도 탐색

음악 재생 / 제어

기타 모든 알림 확인


이 외 전용 앱을 설치하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만, 이 정도만으로도 스마트워치의 대부분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문자 보내기



문자 메시지, 이메일, 카카오톡 메시지가 왔을 때 알려주고 바로 확인하는 것은 기본일 것입니다. G 워치 R은 기본적으로 SMS와 이메일, 카카오톡 또는 텔레그램 메시지 확인과 음성으로 답장을 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G워치R 카카오톡



카카오톡 같은 메시지가 오면 이렇게 보낸 사람과 앱 아이콘 그리고 내용이 화면에 출력 됩니다.


여기에서 왼쪽으로 슬라이드를 하면 G 워치 R로 바로 답장할 수 있습니다.



G워치R 문자 보내기

(메신저나 이메일, SMS는 바로 답장할 수 있습니다)



G워치R 문자 보내기



문자 입력은 음성 액션으로 할 수 있고 인식률도 매우 뛰어 났습니다. 저 과정에서 메시지 입력이 잘 못 됐다면 취소 버튼을 터치하면 답장 보내기가 취소됩니다.



G워치R 텔레그램

(이슈가 되고 있는 텔레그램도 정상적으로 지원합니다)



G 워치 R은 각종 메신저나 이메일도 알림에서 바로 내용 확인을 할 수 있고 답장도 보낼 수 있습니다.



전화 수신/발신/거부



G 워치 R은 걸려오는 젆화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상대방을 보고 수신 또는 거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지 않다면, 연락처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해 하는 전화 걸기 기능인데요. 음성 액션으로 전화 걸기를 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가 있는 상대라면 그 사람의 이름을 말하면 되고, 연락처가 저장되어 있지 않다면 "공일공..." 이렇게 음성으로 번호를 말해도 됩니다.



G워치R 전화걸기

(연락처가 있으면 사람 이름을, 없으면 번호를 직접 말하면 됩니다)


G워치R 전화걸기

(제대로 인식이 되면 직접 전화를 걸어주고 중간에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G 워치 R 전화 기능에 대해 오해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G 워치 R에는 마이크는 있지만 스피커가 없습니다. 그래서 직접 전화를 한다기 보다는 스마트폰 대신 전화만 걸어주는 것입니다. 통화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야 하고, 만약 블루투스 헤드셋을 사용한다면 그것으로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헤드셋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을 꺼낼 필요 없이 G 워치 R로 다이얼링을 하고 통화는 블루투스 헤드셋이나 이어폰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재생



스마트폰으로 음악 많이 듣죠?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두고 음악을 듣다가 마음에 드는 곡이 나오면 다시 듣기를 하고 내키지 않으면 다음 곡으로 넘깁니다. 이 모든 과정을 스마트폰에서 하는데요.


G 워치 R이 있다면 스마트폰을 켜지 않아도 바로 재생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G워치R 음악재생

(가수 이름과 음원 제목이 나오고 일시정지와 재생 버튼이 나옵니다)


G워치R 음악 컨트롤

(다음 곡 재생 기능)

G워치R 음악 컨트롤

(이전 곡 재생 기능)


음악 재생 기능도 G 워치 R에서 직접 하는 것이 아니고 리모컨처럼 제어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내장 뮤직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M.net과 같은 음악 스트리밍 앱도 지원을 하고 있어 효용성이 아주 높은 기능 중 하나입니다.



심박 측정 기능



G 워치 R에는 심박 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음성 액션에서 "심박 수 측정"이라고 하면 아래와 같은 모드로 전환합니다.



G워치R 심박 체크

(심박수 측정 모드)


이 상태에서 대략 20초 정도 지나면 현재 심박수를 보여주고 저장을 합니다.


G워치R 심박 체크



결과 화면이 나오고 그 아래에는 바로 전에 측정한 날짜와 당시의 심박수가 함께 표시됩니다. 이 결과들은 스마트폰으로 전송이 되므로 별도 앱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시계 모드 변경



G 워치 R에는 기본적으로 여러 개의 '워치 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워치 페이스'란 시계 디자인을 말하는데요.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방식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이보다 더 많은 워치 페이스들이 있고 무료 혹은 유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G워치R 워치페이스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 전용 워치 페이스)


이런 워치 페이스의 유료 버전은 유명 시계 브랜드인 롤렉스, 몽블랑의 특정 제품을 디자인한 것도 있습니다. 유료 버전은 대략 1,000 ~ 2,000원 정도이며, 이것만 바꾸더라도 전혀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는 것도 G 워치 R의 장점일 것입니다.



G워치R 워치페이스(무료로 받을 수 있는 워치 페이스 중 하나)



LG전자 G 워치 R은 시계를 지향하는 스마트워치입니다. 클래식 아날로그 시계처럼 보이는 둥근 디자인을 채택해 스마트워치의 디자인적 한계를 극복했고 스마트워치로서의 기본 기능에도 매우 충실한 제품입니다.


안드로이드 4.3 이상이 설치된 모든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것과 플라스틱 OLED를 채택해 야외 시인성을 높였으며 IP67 등급의 방수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Always On 기능으로 항상 시간이 표시되므로 시간 확인이 편리하고, 시곗줄도 밴드 표준 규격을 지켜 시중에서 판매하는 시곗줄로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G 워치 R은 현존하는 스마트워치 중에서는 가장 시계처럼 보이는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스마트워치 디자인에 거부담을 느끼고 망설였다면, 스마트워치 추천 제품으로 꼽아도 손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