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유플러스, 아이폰6 출시 확정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 출시일에 대해 문의가 많아 공지 드립니다.



키노트에서 밝혔던 바와 같이 국내 통신 3사 모두 동시 출시 예정이며, 한국 출시 일정은 3사 모두 미확정인 상태입니다. 추후 제조사를 통해 정확한 출시 일정이 확정되면 다시 공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입니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오늘, 여러분들께 좋은 소식 하나 전해드리겠습니다. 한국 시각으로 9월 10일 새벽 2시, 애플 클린트센터에서 열린 아이폰6 키노트 행사에서 애플은 새로운 단말기인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전세계 많은 네티즌들이 이 이벤트를 생중계로 봤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유플러스 블로그 지기도 관심 있게 지켜 봤답니다.



그리고 이번 키노트에서 애플은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를 유플러스에서도 정식으로 출시한다는 내용을 공개했답니다.



아이폰과 유플러스



유플러스는 그 동안 통신 방식과 VoLTE 때문에 아이폰을 도입하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출시될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는 VoLTE를 지원하게 되면서 유플러스에서도 드디어 아이폰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답니다.


VoLTE를 지원하게 되면 좋은 점은 이미 "100% LTE" 서비스에서 많이 알려졌는데요.




통화 중에도 3G 전환 없이 LTE 망을 계속 유지하여 HD급의 음성 통화와 함께 데이터 서비스를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폰6, VoLTE를 지원하다


그러나 아이폰6/6 플러스가 출시되는 시점에서 상황이 달라졌답니다.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Verizon)을 비롯해 유명 통신사들이 VoLTE를 지원하기로 하면서 애플에서도 아이폰6와 6 플러스부터 VoLTE를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지원한다고 이번 키노트를 통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VoLTE를 지원하는 통신사도 언급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LG U+와 SKT, KT 국내 이동통신 3사와 Verizon, at&t, T-Mobile 등도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키노트 발표자였던 애플 마케팅 책임자인 필립 실러는 "한국의 이동통신 3사를 통해 모두 출시"라고 직접 발표 했고, 애플 키노트 중계 페이지에서는 이 부분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VoLTE for iPhone 6 is supported by some of the world's top carriers. And will continue to grow."


이 문장을 통해 VoLTE 기능은 앞으로 외국의 다른 통신사들에서도 도입할 것이고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즉, VoLTE 지원은 하나의 흐름이 될 것이라는 것인데요.


유플러스는 이미 VoLTE 서비스를 '지음'이라는 이름으로 2012년 8월부터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지금도 통화 품질은 최강이라 자부할 수 있고 통화 성공률도 방통통신위원회의 보고서에 의하면 'S 등급(통화성공률 97.5% 이상)'으로 3G 못지 않습니다.



Q. 현재 국내 이동통신 3사의 VoLTE는 서로 호환이 안 되는데 유플러스는 사용할 수 없는 것 아닌가요?


A. 현재 유플러스 LTE 단말기는 모두 VoLT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용자들 어느 누구도 타사와의 통화가 안 된다고 불만을 제기하시는 고객님은 없습니다. 단지, 자사-타사 간에 VoLTE 통화가 안 될 뿐이지 일반 통화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Q. 그렇다면 기존 아이폰5s는 CDMA 버전도 있었는데 왜 유플러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나요?


A. 말씀하신 것처럼 아이폰5s에서도 주파수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VoLTE를 지원하지 않아 음성 통화가 안 됐습니다. 단, LTE 데이터 통신은 됐는데요. 단말기에서만 VoLTE를 지원한다면 이후에는 상대방의 단말기가 VoLTE를 지원하지 않거나 타 통신사라도 통화에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 드렸듯이 아이폰5s까지는 VoLTE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Q. 3G 대신 LTE를 이용했을 때 장점이 뭔가요?


A. LTE 기반의 음성 통화 기능, 다시 말해 VoLTE를 이용하면 통화 품질에서 3G와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통화연결 시간은 3G 대비 최대 20배 빨라지며, 음성 통화를 하면서 영상 통화로 전환하거나 사진, 영상, 위치정보 등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출처 : 네이버 사전) 참고로 말씀드리면, 유플러스는 2012년 8월부터 세계 최초로 VoLTE 서비스를 상용화하여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일부 언론 보도를 보면 유플러스는 VoLTE 때문에 내년 초에나 아이폰6를 출시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A. 아닙니다. 아이폰6 출시는 타 이동통신사와 함께 동시 출시를 준비 중에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이제 새롭게 출시할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는 4.7인치 화면에 해상도는 1,334 x 750으로 HD급이고 아이폰6 플러스는 5.5인치에 해상도는 우리에게 익숙한 1,920 x 1,080 풀 HD입니다. 모바일 AP는  두 제품 모두 애플이 설계한 ARM 계열의 'A8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A8은 64bit를 지원하고 아이폰5s에서 사용한 'A7'보다 25% 정도 향상된 성능을 보여줍니다.



애플에 의하면, 아이폰6 성능 변화는, CPU에서는 1세대 제품에 비해 50배 빨라졌고, 그래픽 처리 속도는 무려 84배나 빨라졌다고 합니다. 이제 8세대 제품인데 한 세대를 지날 때 마다 CPU는 대략 6배씩, 그래픽 처리는 약 10배 이상씩 빨라진 것입니다.


배터리 용량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고 기존 아이폰5s와의 사용 시간 비교를 통해 알려주고 있는데요.


화면이 커진 만큼 배터리를 많이 쓰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제품 자체가 커져서 배터리 크기도 함께 커졌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

아이폰5s

통화시간 (3G 기준)

최대 24시간

최대 14시간

최대 10시간

대기시간

최대 16일 (384시간)

최대 10일 (250시간)

최대 10일 (250시간)

인터넷 사용 시간

최대 12시간 (3G)

최대 12시간 (LTE)

최대 12시간 (Wi-Fi)

최대 10시간 (3G)

최대 10시간 (LTE)

최대 11시간 (Wi-Fi)

최대 8시간 (3G)

최대 10시간 (LTE)

최대 10시간 (Wi-Fi)

비디오 재생 시간

최대 14시간

최대 11시간

최대 10시간

오디오 재생 시간

최대 80시간

최대 50시간

최대 40시간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 아이폰5s 배터리 사용시간 비교)


화면과 해상도가 더 커진 아이폰6 플러스가 배터리 사용 시간이 더 긴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배터리를 탑재할 공간이 커졌기 때문이죠.


다음은 카메라 부분인데요. 사실상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의 차이는 화면 크기와 해상도 외에 바로 카메라에 있습니다.


아이폰6 플러스에서는 OIS라 불리는 '광학식 손 떨림 보정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의 카메라와 달라진 점은 새로운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면서 오토 포커스 방식이 '위상 차 오토 포커스'로 바뀌었고 이로 인해 초점 잡는 시간이 빨라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 밝기도 과거의 f/2.4에서 f/2.2로 밝아져 어두운 곳에서도 더욱 더 선명한 셀프 카메라와 페이스타임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는 광대역 LTE를 지원합니다. 지원하는 주파수는 무려 20여 개로 전세계 LTE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유플러스의 800MHz (Band 5), 2.1GHz (Band 1), 2.6GHz (Band 7)을 지원하고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소식은 정식 출시 전 아이폰6 리뷰를 통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이상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