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플러스 광대역 LTE - 3 Band는 뭐가 좋은가요?

안녕하세요! LG 유플러스입니다.

 

LG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가 12월부터 서울과 수도권을 시작으로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LTE의 진리였던 LG 유플러스 LTE는 광대역 LTE도 진리라는 공식을 이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는데요.

 

 

2013/11/28 - 유플러스 광대역 LTE 무엇이 다른가

 

 

생전 처음 보는 단어들이 나오고 어려운 주파수가 나오니 이해하기 조금 어려우시죠? 그래서 이번 시간부터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광대역이란 무엇이지? 3 Band는 또 뭘까? MC? CA? 생소하기만 한 용어나 기술적인 부분을 하나씩 풀어서 소개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LG 유플러스만의 무기 중 하나인 '3 Band'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and란 무엇인가요

 

 

 

'Band'의 사전적 의미는 '띠·끈'이라는 것도 있지만, 주파수 대역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LTE Band'라면 'LTE 주파수 대역'이라고 부를 수 있답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는 LTE 주파수 대역은 850MHz, 900MHz, 1.8GHz, 2.1GHz, 2.6GHz 5개입니다. 이외에 700MHz, 800MHz, 1.9GHz가 다른 국가에서 사용 중입니다.

 

 

주파수 대역

밴드

이동통신사

850MHz

Band 5

U+, SKT

900MHz

Band 8

KT

1.8GHz

Band 3

SKT, KT

2.1GHz

Band 1

U+

2.6GHz

Band 7

U+

<국내 LTE 주파수 현황>

 

 

 

Band가 많으면 좋은 점이 있나요?

 

 

Band(주파수)가 많으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CA(캐리어 애그리게이션)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CA는 서로 다른 밴드를 하나로 묶어 속도를 높일 수 있죠.

 

 

 

 

LTE Band 1개(10MHz 폭)로는 이론상 최대 75Mbps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MHz 대역폭이 추가될 때마다 75Mbps씩 늘어납니다.

 

그래서 밴드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는 Band 5(850MHz) + Band 1(2.1GHz)을 묶어 LTE-A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3 Band를 하나로 묶어 최대 300Mbps LTE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타 이동통신사가 2개 Band 만으로 225Mbps LTE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유플러스는 75Mbps의 속도를 더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주파수 폭(다운로드 기준)

최대 속도

U+

40MHz

300Mbps

K사

30MHz

225Mbps

S사

30MHz

225Mbps

 

 

 

주파수가 많으면 속도 외에 다른 장점은 없나요?

 

 

주파수가 많으면 속도를 더 높일 수 있고 품질도 높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주파수로 가입자가 몰리는 것을 사전에 방지해서 다른 주파수로 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술을 멀티 캐리어(Multi Carrier)라고 하죠.

 

기존 멀티 캐리어와 다른 점이라면 유플러스는 광대역 LTE와 LTE-A를 멀티 캐리어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LTE-A와 광대역 LTE가 되는 지역에서는 주파수 사용 현황에 따라 LTE-A와 광대역 LTE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대역 LTE로 사용하는 2.6GHz 주파수와 LTE-A로 사용하는 850MHz + 2.1GHz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LTE-A 또는 광대역 LTE 중 하나만 사용해야 하는 것과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차이는 매우 크답니다.

 

 

다른 곳에서는 225Mbps 서비스를 한다고 하는데 유플러스도 가능한가요?

 

 

당연합니다. 유플러스 역시 225Mbps LTE 서비스를 타사와 비슷한 시기에 할 수 있으며, 2015년에는 모든 주파수를 하나로 묶어 최대 300Mbps LTE 서비스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225Mbps LTE를 하려면 단말기에서도 LTE category 5를 지원해야 하는데, 아직 이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2014년에는 225Mbps LTE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플러스의 3 Band LTE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Band가 무엇이고 이것이 많으면 왜 좋은지 이해가 되셨나요? 무선 통신에서 주파수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많을수록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고 품질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유플러스의 '3 Band'는 가장 큰 무기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유플러스 광대역 LTE' 중 새로 할당 받은 2.6GHz 주파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국내에서 사용한 적이 없는 주파수이지만, 이미 전세계에서 LTE로 널리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세요?

 

그럼 다음 시간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