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노트3 리뷰 - 스펙, 디자인, 성능

삼성전자의 전략폰은 2가지 라인-업으로 나누어집니다. 스마트폰 계열인 '갤럭시S' 시리즈와 패블릿(Phablet)이라 볼 수 있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입니다.

 

갤럭시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1년에 한 차례씩 신제품이 출시되고 각 제품의 출시일은 서로 신제품을 선보이는 중간쯤에 맞춰 있습니다. 보통 갤럭시S 시리즈는 봄에,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가을에 출시합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인 갤럭시 노트 3도 지난 9월 10일 베를린에서 발표한 신제품으로 5.7인치 패블릿입니다. 패블릿은 스마트폰 + 태블릿 합성으로 스마트폰과 똑같은 기능이지만, 태블릿처럼 큰 화면을 갖고 있어 만들어진 명칭입니다.

 

<갤럭시 노트 3>

 

갤럭시 노트 3과 이전 제품인 갤럭시 노트 2를 비교해 보면 'S펜'을 사용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두 제품의 스펙부터 비교해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

항목

갤럭시 노트 3

삼성 엑시노스 4412

모바일AP

퀄컴 스냅드래곤 800

삼성 엑시노스 5 옥타

1.6GHz 쿼드코어

CPU

2.3GHz 쿼드코어

1.9GHz 옥타코어 

2GB

RAM

3GB

5.5인치

화면 크기

5.7인치

1,280 x 720

해상도

1,920 x 1,080

HD Super AMOLED

디스플레이 패널

Full HD Super AMOLED

16 / 32 / 64GB

저장장치

32 / 64GB

GSM / WCDMA / LTE

광대역 네트워크

GSM / WCDMA / LTE / LTE-A

전면 190만

후면 800만 화소

카메라

전면 200만

후면 1,300만 화소 

 안드로이드 4.1.2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3

착탈식 리튬-이온 3,100mAh

배터리

착탈식 리튬-이온 3,200mAh

151.1 x 80.5 x 9.4

제품 크기(mm)

151.2 x 79.2 x 8.3

183

무게(g)

168

<갤럭시 노트 2와 갤럭시 노트 3 스펙 비교>

 

두 제품 스펙을 보면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모바일 AP도 삼성 '엑시노스 4412'에서 퀄컴 '스냅드래곤 800'으로 바뀌고 CPU도 동작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 멀티태스킹을 위해 RAM 크기도 1GB 더 많아졌고 화면 크기도 0.2인치 더 커졌습니다.

 

하지만 제품 크기는 더 작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길이는 0.1mm 늘었으나 너비와 두께 모두 1mm 이상 줄었네요. 갤럭시S3에서 갤럭시S4로 넘어갈 때도 화면 크기는 0.2인치 더 커졌지만 크기는 조금 더 작아진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더 가벼워졌습니다.

 

무엇보다 해상도가 HD에서 풀HD로 바뀐 것과 LTE-A를 지원한다는 것인데요, 위 스펙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앞으로 LG U+가 광대역 LTE로 사용할 2.6GHz 주파수도 지원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LG U+ 공식블로그에서는 앞으로 4회에 걸쳐 갤럭시노트3 리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1부 : 갤럭시 노트 3 외형

2부 : 갤럭시 노트 3 소프트웨어

3부 : 갤럭시 노트 3 카메라

 

1부 갤럭시 노트 3 외형

 

 

<갤럭시 노트 3 패키지>

 

갤럭시 노트 3 박스는 갤럭시S4 LTE-A와 같은 박스 디자인을 썼습니다. 박스 디자인이야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약간의 변화는 기대했는데 살짝 아쉽습니다.

 

<갤럭시 노트 3 패키지 구성>

 

갤럭시 노트 3 패키지 구성을 보면 본체와 표준 용량 배터리 2개, 충전기와 충전 케이블, 이어폰, S펜, 교환용 펜촉, USB 3.0 케이블, 설명서와 활용 가이드 책자로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패키지 구성 중 특이한 것이라면 USB 3.0 케이블이 있다는 것인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3>

 

갤럭시 노트 3 패키지를 처음 개봉하면 만날 수 있는 것이 본체입니다. 본체의 액정에는 갤럭시 노트 3의 특징인 'LTE-A', 'FHD Super AMOLED', '에어 커맨드', '카메라', '3,200mAh' 배터리에 대해 프린트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3 뒷면>

 

갤럭시 노트 3의 뒷면도 지금까지 노트 시리즈와 다르게 진짜 '노트'처럼 양장 스타일로 만들었습니다. 재질도 가죽에 가깝게 만들었고 모서리는 박음질한 것처럼 되어 있습니다.

 

최근 한 리서치 회사는 갤럭시 노트 3을 기다리는 사람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그것을 의식한 것일까요? 디지털 기기에 아날로그 감성을 입힌 디자인을 선보인 것입니다.

 

<왼쪽부터 갤럭시 S4 LTE-A, 갤럭시 노트 3, 옵티머스G 프로>

 

<왼쪽부터 갤럭시 S4 LTE-A, 갤럭시 노트 3, 옵티머스G 프로>

 

이제는 화면 크기가 커진다고 해서 무작정 본체 크기가 커지는 시기는 지난 것 같습니다. 앞서 갤럭시 노트 2와의 크기를 비교해 봐도 길이가 0.1mm 길어진 것을 빼면 너비나 두께 모두 줄어들었습니다. 5인치 갤럭시 S4 LTE-A와 5.5인치 옵티머스G 프로와의 크기를 비교해 보면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액정 크기를 보겠습니다. 5인치 갤럭시S4 LTE-A보다 0.7인치 커졌지만, 눈으로 볼 때는 그 이상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5.5인치 옵티머스G 프로와는 0.2인치 차이가 생각보다 크지는 않는 것 같네요.

 

반면 본체의 크기를 보면 옵티머스G 프로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액정 위·아래 공간을 줄여 앞쪽 전체 면적 대비 액정이 차지하는 면적 비율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공간을 줄였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전체 면적은 변화없고 화면만 커진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3 상단>

 

 

 

갤럭시 노트 3 위쪽은 갤럭시S4와 같은 구조입니다. 스피커를 중심으로 왼쪽에는 눈으로 보이지 않지만,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있고 오른쪽에는 센서 2개와 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가 있습니다.

 

2개의 센서는 제스처 센서와 근접 센서입니다. 제스처 센서란 손동작을 인식해 특정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하는데요, '에어 제스처' 기능을 말합니다. 손을 움직여 웹 페이지를 스크롤 하는 등의 기능입니다.

 

그리고 전면 200만 화소 카메라는 사진 찍는 용도 외에 사용자의 눈을 인식해 동작하는 '스마트 스테이', '스마트 일시정지', '스마트 스크롤' 기능에도 사용합니다.

 

 

 

<전면 하단>

 

아래쪽은 홈 버튼이 있고 이것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뒤로 가기(취소) 버튼, 왼쪽에는 메뉴 버튼이 있습니다. 전부 물리 버튼입니다.

 

<갤럭시 노트 3 윗부분>

 

위쪽에는 이어폰 연결을 위한 스테레오 커넥터와 마이크, 리모컨 기능을 위한 적외선 센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왼쪽에는 DMB 수신에 필요한 안테나가 수납된 것도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3 아랫부분>

 

밑 부분을 볼까요? 왼쪽부터 온도/습도 센서, USB 2.0/3.0 겸용 연결 단자, 스피커, S펜입니다. 온도/습도 센서는 갤럭시S4에 있던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노트 3에서 최초 사용한 USB 3.0 단자입니다. 연결 부분이 기존 스마트폰이랑 다르죠?

 

저 규격은 USB 3.0 표준입니다. 그런데 예전에 쓰던 충전 케이블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요? 그런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존 5핀 마이크로 USB 케이블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그 케이블로 PC와 연결하면 USB 2.0으로만 동작합니다.

 

 

USB 2.0과 USB 3.0

USB 2.0은 PC와 외장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규격입니다. 전송 속도는 480Mbps이고 이곳으로 500mA의 전류도 흘러 휴대폰이나 태블릿 충전도 할 수 있습니다.

 

USB 3.0은 대용량 파일 전송에 적합하고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USB 3.0의 이론상 최고 속도는 5Gbps로 USB 2.0의 10배입니다. 그리고 800mA의 전류가 흘러 충전 속도는 USB 2.0보다 60%나 더 빠릅니다.

 

USB 3.0을 쓰려면 PC에서 USB 3.0 포트를 지원해야 하는데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USB 단자 안이 파란색으로 되어 있으면 USB 3.0 단자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 외 다른 색은 전부 USB 2.0이니 구분하기 쉽죠?

 

 

 

<갤럭시 노트 3 옆면>

 

옆 부분은 특이점이 없습니다. 전원 버튼과 음량 조절 버튼이 있을 뿐이며 기타 특이점은 없습니다.

 

<S펜>

 

갤럭시 노트 3에는 업그레이드된 'S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펜 끝 부분을 '펜심'이라 부르는데요, 이곳이 갤럭시 노트 3 액정과 맞닿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펜심은 펜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꾹 눌러주면 펜 안으로 살짝 들어갑니다. S펜은 정전식 펜이지만 감압(누르는 압력)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펜을 잡았을 때 엄지와 닿는 부분에는 버튼이 있습니다. S펜 사용 중 이 버튼을 누르면 '에어커맨드'라는 새로운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3 뒷 부분>

 

뒤 커버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배터리가 크다 보니 뒷공간의 절반은 배터리 수납 부분이네요. 그리고 무선 충전 기능을 쓸 수 있게 금속 접점도 보입니다.

 

USIM과 MicroSD 카드를 꽂는 부분은 일체화되어 있어 공간을 절약했습니다. 나중에 USIM을 하나 더 쓸 수 있는 '듀얼 USIM'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와 플래시, USIM & MicroSD 단자>

 

갤럭시 노트 3 카메라는 1,300만 화소입니다. 사진은 4,128 x 3,096 (4:3 비율) 크기로 찍을 수 있고 동영상은 UHD(Ultra HD, 4K) 해상도인 3,840 x 2,160 (16:9)로 찍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4K 해상도로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스펙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제 부속품을 하나씩 보겠습니다.

 

<USB 3.0 케이블>

 

갤럭시 노트 3과 PC를 연결할 때 쓰는 USB 3.0 케이블입니다. 본체와 연결하는 부분이 조금 특이하게 생겼죠? USB 3.0 단자는 모두 저렇게 생겼습니다. 이 케이블은 시중에서 파는 일반 USB 3.0 케이블과 똑같습니다.

<충전 케이블>

 

갤럭시 노트 3 충전 케이블은 5.3v에 2.0A입니다. 갤럭시 노트 3 배터리 용량이 3,200mAh나 되므로 출력 전류량이 약한 충전 케이블을 쓰면 충전 시간이 그만큼 오래 걸리므로 2.0A나 되는 전류량을 공급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케이블과 충전기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PC와 연결할 때는 USB 3.0 케이블을 이용하면 되니 굳이 분리형으로 제공할 필요는 없겠네요.

 

<별도 충전기>

 

기본 패키지에는 충전지가 2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분의 배터리를 충전하려면 충전기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은 충전 케이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충전 케이스는 갤럭시 노트 3를 거치하는 기능이 없고 단지 충전 기능만 지원합니다.

 

갤럭시 노트 3 성능

 

번외로 갤럭시 노트 3의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벤치마크 어플로 사용한 것은 스마트폰 성능 측정에 많이 쓰이는 'AnTuTu Benchmark'입니다.

 

<갤럭시 노트 3 성능>

 

점수는 35,973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A+'라는 등급이 나왔습니다. 매우 높은 점수인데요, 이것만 봐서는 얼마나 좋은지 잘 모르겠죠?

 

<갤럭시 노트 3와 타 제품과의 비교>

 

갤럭시 노트 2나 갤럭시 S4보다 높은 점수입니다. 성능 차이가 확연하게 느껴지죠? CPU도 좋아지고 RAM 용량도 커진 덕분입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노트 3 외형을 살펴봤습니다. 갤럭시 노트 2와 달리 약간은 각진 모서리와 양장 노트 느낌이 나는 뒷 부분은 갤럭시 노트 3의 독특한 디자인입니다.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디자인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더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LG U+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100% LTE'를 지원하고 LTE-A와 광대역 LTE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그리고 지난 주파수 경매로 획득한 2.6GHz 주파수 대역을 이용한 광대역 LTE도 올해 연말부터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작할 계획입니다.

오늘의 리뷰는 갤럭시 노트 3의 일부분만 보여준 '맛보기'입니다. 다음 회에는 갤럭시 노트 3의 소프트웨어를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