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미싱, 예방과 피해 구제 방법은?

스마트 시대에 금융 사기도 날로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한때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이 사회적 이슈가 되었으나 지금은 발전되어 '스미싱'이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스미싱이란 'Short Message Service(SMS)'와 금융기관 등에서 개인정보를 불법적으로 알아내어 이를 이용하는 사기 수법이라는 뜻의 'Phishing'이 결합한,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사기 수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TV나 인터넷에서 신종 사기에 대해 보도하고, 주의를 당부하고 있지만 사기 수법이 교묘하고 단순 주의만으로는 예방하기 어려우므로 그 피해는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정보화에 취약한 중년 이상의 계층에서 피해가 발생할 경우, 피해 사실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스미싱이 사회적 문제로 주목 받음에 따라, 경찰청에서는 이동통신사, 게임제작사, 결제대행사, 백신개발사, (사)한국전화결제산업협회 등과 함께 <휴대전화 소액결제 사기 대책회의>를 열고 예방 및 피해자 구제 대책까지 논의하였지만, 개인 차원에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제부터 스미싱 예방법 및 피해를 봤을 때의 구제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미싱이란

 

스미싱 사건은 2012년 말부터 집중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주로 '무료쿠폰 제공', '요금명세서 발송', '모바일상품권 도착','은행 보안승급 요청' 등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내용으로 발송되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지며, 메시지의 내용에는 웹 페이지 링크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미싱 문자의 각종 예시>

 

내용에 포함된 링크를 누르면 스마트폰에 악성코드가 설치되고, 이 악성코드가 하는 역할은 소액결제를 위해 날아오는 인증번호 문자메시지를 가로채 범죄자에게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아무것도 인지하지 못한 채 범죄자가 결제한 사이버머니나 게임아이템 구매 금액을 대신 결제해주게 되는 구조입니다.

 

스미싱의 예방법

 

스미싱은 누구에게나 노출되어 있으며, 잠깐만 방심해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닙니다. 다음은, 스미싱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예방법들입니다.

 

1. 소액결제의 원천 차단

 

각 통신사의 홈페이지에서나,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소액결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최소 3만 원에서 최대 3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객이 요청하면 '0'원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소액결제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소액결제를 원천 차단하면 결제 자체가 불가능해짐으로써, 소액결제를 자주 사용하던 사용자들에게는 불편함을 줄 수 있는 게 문제입니다. 이 때에는 월 결제금액 한도를 줄이는 등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등을 사용해서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2. 백신 앱 설치

 

스미싱 기법도 악성코드를 이용하는 사기 수법이므로, 이 악성코드를 미리 잡아낸다면 피해를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용으로 출시된 백신 앱은 수십 종에 이르며, 대부분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구글 Play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백신들>

 

백신 앱은 1~2가지 정도만 설치하면 됩니다. 너무 많이 설치하면 스마트폰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스팸 문구 설정을 통해서 스미싱에 사용되는 단어를 필터링

 

스마트폰이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스팸 문자 필터링 기능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공짜', '쿠폰', '무료', '상품권' 등의 단어를 저장해 두면, 해당 문자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는 자동으로 필터링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스팸이 아닌 문자메시지까지 필터링이 되고, 새로운 단어를 계속 추가해줘야 하므로 번거로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환경 설정에서 스팸 단어를 등록하면, 해당 단어가 있는 메시지는 스팸문자함으로 들어갑니다>

 

4. 앱 내려받기는 공인된 마켓을 이용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앱 설치는 마켓을 이용해서 내려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스미싱 문자 중에서는 앱을 내려 받으라는 안내 메시지가 포함되는 예도 있습니다. 최근 영유아 보육료 신청 때문에 관련 홈페이지가 마비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를 틈타 악성 앱이 유포된 적이 있었는데, 이때 배포된 문자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면서 스미싱 피해가 급증했었습니다.

 

 

<링크 주소가 이상하다면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앱을 내려 받을 때에는 안드로이드 공식 마켓인 'Play 스토어'나 각 통신사의 앱 스토어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미싱으로 피해를 입었다면

 

나도 모르게 스미싱으로 피해를 보았다면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경찰에 신고 후 '사건사고 사실 확인원 발급'

2)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나 지점 또는 대리점에 제출

3) 통신사에서 결제대행사에 이를 통보하고 청구 보류 또는 취소

 

만약 이미 소액결제 금액이 청구된 상태이거나 지급을 했다면, 통신사에서는 청구서를 재발행하거나 2주 이내에 환급을 해주게 됩니다.

 

피해 구제가 된다고는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특히 모르는 번호로 오는 메시지는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백신 앱은 반드시 설치하여 스미싱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본인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