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음지기 서포터즈-홍현표, 김수진 미션 #2 VoLTE의 장점 및 사용방법

 

LG U+는 지난 9월 한달간 LG U+의 VoLTE 휴대폰(옵티머스 LTE 2, 갤럭시 S3)으로 총 4주간 LG U+의 VoLTE 知音(지음)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知音知己(지음지기)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HD급 음질의 음성통화(VoLTE)와 영상, 데이터가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남들보다 빠르게 LG U+의 VoLTE 知音(지음) 를 이용해본 지음지기 서포터즈의 생생한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옵티머스 LTE 2로 LG U+의 VoLTE를 체험한 지음지기 서포터즈 홍현표, 김수진님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지음지기 서포터즈 미션-홍현표, 김수진>
-미션 #1 단말기 리뷰

-미션 #2 VoLTE서비스 리뷰 
-미션 #3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미션 #4 VoLTE 체험 동영상 제작  

 


LG에서 세계최초로 VoLTE서비스를 시작한 이후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막상 VoLTE에 대해서 자세히 아는분들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지음지기가 되기전엔 그저 좀 더 좋은게 나왔나보다..정도로만 생각했었거든요.

 

지음지기 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점과 LG 유플러스 VoLTE 지음서비스의 장점, 사용방법, 다양하게 활용하는 법 등을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릴께요.      

 

VoLTE 知音(지음)서비스 : #1. VoLTE 지음과 만나다!

 

VoLTE를 접한지는 이제 2주정도 되었는데, 날이 갈수록 VoLTE 지음의 매력에 푹 빠지고 있습니다. 저도 지음서비스에 대해 얘기만 듣다가 요즘 하나씩 알아가면서 사용중인데 와..정말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아는만큼 보이는 법! LG 유플러스 VoLTE 의 무한매력이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 

 

먼저 VoLTE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VoLTE 知音(지음)이란?

LG 유플러스가 제공하는 혁신적인 VoLTE서비스로서,HD음질의 음성통화와 음성/영상/데이터의 융합과 공유를 통해 감정의 교감까지 이루어지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말합니다.

   

VoLTE 知音(지음)서비스 : #2. VoLTE 지음의 장점


▶구석구석까지 뻗어있는 세계최초 전국망

전국 읍.면.동 구석구석까지 빈틈없이 터지는 전국망을 가진 통신사는 LG 유플러스가 유일합니다. 세계도 놀란 최강의 유플러스 LTE 품질로 국내에 소형기지국만 7만여개,빌딩안의 중계기 숫자만 11만개 등 최대규모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요.

     

▶선명하고 깨끗한 HD급 고음질 통화

LG유플러스 VoLTE 지음서비스 쓰면서 제일 처음으로 놀랐던 것이 바로 이부분이었어요. HD급의 고음질이라고 했지만, 그래봤자 핸드폰인데..하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저로서는 조금 충격적이기도 했었거든요. 예를 들자면.. 예전에 벨소리 다운 받을 때 8화음,16화음만 듣다가 원음벨소리 처음 나왔을 때 듣고 감동이 밀려왔었던 그 기분하고 비슷해요.         

  

음질의 차이를 느껴보려고 특별히 귀를 기울이거나 신경쓰지 않아도 ‘여보세요~“ 이 한마디 들으면 딱 알게 됩니다.

3G로 통화할 때 볼륨을 높여 크게 들리는것과는 다른 개념이예요. 마치 바로 옆에서 얘기하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니까요. 단순히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에서 나아가 목소리 속에 그 미세한 부분까지 생생하게 표현해주는 것 같은...

음질은 어떻게 들려드릴 수도 없고~

 

기존 음성통화가 200~3400Hz 대역의 코덱을 이용해 주변의 소리가 제거되고 약간 탁한느낌의음성만을 전달했다면 VoLTE는 50~7000Hz의 폭넓은 대역을 활용하기 때문에 차원이 다른 음질이 나올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참~ 좋은데~ 음질이 진짜 좋은데~ 음질에 대해서는 실제로 들어보지 않고는 알 수가 없는 것 같아요.

     

▶원음에 가까운 고음질 통화 연결음

VoLTE는 음성통화에서 확실히 다른 고음질을 느낄 수 있음과 동시에 통화연결음 또한 원음에 가까운 고음질 필링서비스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통화가 시작되기 전, 선명하고 또렷한 음질로 음악감상 해보아요^^      

 

▶최소 20배나 빠른 통화 연결시간

3G도 통화연결시간이 그렇게 길지는 않다고 생각했는데 VoLTE와 비교해보니 넘 더디게 느껴지는 거 있죠- 정말 통화버튼을 누르고 1초도 안되서 걸리는 것 같아요.발신자와 수신자 모두 VoLTE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0.25초까지 빨라지구요. 통화연결시간이 0.25초~2.5초 미만이고, 기존 2G,3G음성통화대비 최대20배나 시간이 단축된다고 하네요.

 

*3G 일반통화 vs VoLTE 통화 연결 시간비교↓↓↓↓↓

통화버튼을 누르자마자 연결이 되는 거 보이시죠? VoLTE 폰에서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즐거운 하루 되세요~" 멘트가  나올때에도 3G 폰은 아직 연결중...으로 나오네요. 그것도 한참이나-  비교해보니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어요.

 

▶영상통화 불가능시 음성통화전환

기존의 3G가 단순히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를 하는것만이 가능했다면 VoLTE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핸드폰 환경이 영상통화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잖아요~   

 

*영상통화가 불가능한 경우에 3G vs VoLTE 차이점↓↓↓↓↓

 

먼저, 아이폰4 3G입니다. 기계자체의 미지원이나 환경에 따라 영상통화가 불가능한 경우에 아이폰은 ‘face time’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와 나오면서 통화가 종료되어 버립니다. 

 

 

다음은 VoLTE. 3G와는 달리 VoLTE는 영상통화가 불가능한 경우에 그냥 종료되지 않고 음성통화로 전환되어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다시 전화를 걸어야하는 불편을 줄여주는 좋은 기능인 것 같아요.

        

▶통화중에 파일공유

LG 유플러스 VoLTE서비스는 통화중에 파일전송은 물론, 함께 노래도 듣고 동영상을 보며 사진도 공유할 수 있어요. 예전에는 파일 하나 보내려면 통화를 중단하고 파일을 보내고 다시 재통화를 했어야했는데 이젠 함께 공유하며 바로바로 의견도 나눌 수 있고...와우~ 

    

VoLTE 知音(지음)서비스 : #3. VoLTE 지음 활용하기


놀라지 마세요. VoLTE로는 그룹채팅이 가능합니다~!! 3G는 정말 꿈도 못 꿀 일이지요. 말 그대로 정말 대박입니다. 룹채팅은 최대 4인까지 가능하며, 1대1 채팅을 하다가 도중에 친구를 초대할 수도 있게끔 되어있어요.이걸로 각각 지방에 흩어져 살고 있는 동생들과 한번에 얼굴보며 얘기를 나눌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그 전에는 주로 카카오톡에서 그룹채팅을 많이 했었는데, 이젠 고화질의 영상으로 얼굴보며 HD급 고음질로 대화하다보니 가까이에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멀리 떨어져있다는 생각을 잠시 잊어버렸네요. 1대는 영상통화도 당연히 되구요~

아래는 강원도,경기도,경상도에 사는 세 사람의 그룹채팅 모습입니다^^

 

   

 

통화중 친구초대하여 그룹채팅하는 방법

     

위의 그림 중 빨간 동그라미부분을 터치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올거예요.

 

  

 

대체영상으로 교체하는 방법

 

자신의 모습이 나오기를 원치 않으면 대체영상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영상통화시 메뉴열기를 원하시면 꼭 사진을 터치해주셔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

 

VoLTE 知音(지음)서비스 : #6. 재미있는 Idea로 이용하기

    

 

재밌는건 아니고 의도치 않게 하나의 실험을 하게 되었는데 그건 바로... 핸드폰 떨어뜨리기^^; 남양주와 부산간 VoLTE 영상통화를 하던 와중에 바깥 풍경을 보여주겠다며 핸드폰을 창 밖으로 내밀고 촬영하던 중에 그만........

22층 아래로 떨어뜨리고 말았어요. 너무 놀라서 허겁지겁 정신없이 달려 내려갔었는데 다행히 찾을 수 있었답니다.

 

  

세상에나......  흙만 조금 묻었을뿐 멀쩡한 LG 옵티머스2 LTE를 보고 얼마나 기뻤는지~ 뒷판과 본체가 분리되었을 뿐, 기스하나 생기지 않았다니! 잔디밭이긴 했지만 22층이라는 높이가 만만치 않고 또 가속도가 붙어서 엄청 충격이 세었을텐데 말이예요. 아마 아이폰이었다면 벌써 산산조각이 났을거라는 생각이. 그런데 제대로 작동할까? 걱정스런 마음에 조심스레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와~ 조마조마하던 가슴을 쓸어내리던 순간이었어요. 감사하게도 아무 이상없이 VoLTE작동도 잘되고 이전과 다름없이 훌륭한 음질과 영상,그리고 기능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지금까지VoLTE 知音(지음)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구요, 다음은 다양한 지역과 장소에서 VoLTE를 사용해보고 후기 올리도록 할께요. ^^